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온라인 수업 12
나. 만족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온라인 수업의 정의 13
가. 법적 개념 13
나. 학문적 개념 15
2. 온라인 수업의 특성 16
가. 온라인 수업의 특성 16
나. 온라인 수업의 교육적 의의 17
3. 초등학교 온라인 수업 19
가. 정규 수업으로서의 법적 근거 19
나. 초등학교 온라인 교육 모델 22
다. 초등학교 온라인 수업 가이드라인 24
라. 초등학교 온라인 수업 시스템 및 콘텐츠 현황 28
4. 온라인을 활용한 영어 수업 39
가. 온라인 영어 수업의 효과 39
나. 온라인 영어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1
III. 연구 방법 44
1. 조사 대상 44
2. 조사 도구 45
3. 조사 방법 47
4. 분석 방법 48
IV. 연구 결과 50
1. 온라인 영어 수업 만족도 50
가. 온라인 수업 만족도 51
나. 교사 요인 51
다. 콘텐츠 및 시스템 요인 52
2. 개선 및 요구사항 53
가. 교사 요인 53
나. 콘텐츠 요인 54
다. 시스템 요인 55
V. 결론 및 제언 57
1. 요약 57
2. 결론 58
3. 제언 60
참고문헌 64
부록 70
ABSTRACT 75
〈표 II-1〉 온라인 수업과 유사한 법령 용어 13
〈표 II-2〉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교육의 비교 17
〈표 II-3〉 초·중등 교육에서의 온라인 수업 관련 법 21
〈표 II-4〉 온라인 수업의 운영 모델 23
〈표 II-5〉 수업 유형 별 출석 처리 방식 26
〈표 II-6〉 평가 유형에 따른 평가 방법 27
〈표 II-7〉 e학습터 교수-학습 과정 29
〈표 II-8〉 상호작용 환경에 따른 수업 방식 및 매체 분류 38
〈표 III-1〉 응답 학생의 성별, 학년 및 온라인 수업 경험 여부 44
〈표 III-2〉 질문지 구성 46
〈표 III-3〉 조사 도구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47
〈표 III-4〉 연구 분석 참여자 49
〈표 IV-1〉 온라인 영어 수업 만족도 및 만족도 영향요인 조사 결과 50
〈표 IV-2〉 온라인 수업 만족도 세부 항목 분석 결과 51
〈표 IV-3〉 교사 요인 세부 항목 분석 결과 52
〈표 IV-4〉 콘텐츠 및 시스템 요인 세부 항목 분석 결과 52
〈표 IV-5〉 교사 요인 개선 및 요구사항 53
〈표 IV-6〉 콘텐츠 요인 개선 및 요구사항 54
〈표 IV-7〉 시스템 요인 개선 및 요구사항 55
[그림 II-1] 고등교육법 시행령 및 방송통신고등학교 설치기준령에 제시된... 20
[그림 II-2] 초·중등교육법 및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제시된 법적 근거 22
[그림 II-3] 원격수업 처리 절차 25
[그림 II-4] e학습터 학급방 입장 화면 30
[그림 II-5] e학습터 진도율 화면 31
[그림 II-6] e학습터 학습 콘텐츠 게시 32
[그림 II-7] e학습터 게시판 활용 모습 32
[그림 II-8] 플립드 러닝에의 e학습터 활용 지도안 35
[그림 II-9] 정규 수업에의 e학습터 활용 지도안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