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13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리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아동권리로서의 참여권 20
1) 아동권리 20
2) 아동 참여권 26
3) 유아의 참여권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1
2. 유아의 참여권과 이야기나누기 34
1) 이야기나누기의 개념 34
2) 어린이집에서의 이야기나누기 현황과 문제점 40
3) 유아의 참여권과 이야기나누기 개선 41
3. 실행연구 44
III. 연구 방법 47
1. 연구의 맥락 47
2. 연구 절차 54
3. 자료 수집 61
1) 관찰 자료(촬영 및 전사 자료) 62
2) 보육계획안(보육일지) 63
3) 연구자 기록 자료 63
4) 기타 자료 63
4. 자료 분석 64
5. 연구 윤리 65
IV. 만 3세 유아의 참여권 증진을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실행 과정 66
1. 문제 제기: 이야기나누기, 왜 하지? 66
2. 문제 인식에 따른 만 3세 유아의 참여권 증진을 위한 실행방안 모색 68
3. 만 3세 유아의 참여권 증진을 위한 실행 과정 71
1) 1차 실행: 유아가 정하는 이야기나누기 주제 71
2) 2차 실행: 유아가 정하는 이야기나누기 방법(자리 배치, 형태, 시간) 88
3) 3차 실행: 교사, 유아들의 놀이 속으로 104
V. 만 3세 유아의 참여권 증진을 위한 실행 과정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변화 119
1. 교사의 변화 119
1) 다양한 참여 방법을 존중하게 된 교사 119
2)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된 교사 121
2. 유아의 변화 124
1)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유아 124
2) 빠른 걸음으로 참여하는 유아 125
3) 의미있는 모임을 기다리는 유아 126
VI. 논의 및 결론 129
참고문헌 139
부록 149
ABSTRACT 150
〈표 III-1〉 자유반 유아 구성 50
〈표 III-2〉 전체 원아 및 학급 수 51
〈표 III-3〉 2019년 어린이집 교사 현황 51
〈표 III-4〉 자유반의 하루 일과 53
〈표 III-5〉 실행과정 57
〈표 III-6〉 이야기나누기 계획안 61
〈표 III-7〉 자료수집 방법과 정리방법 및 분량 64
〈표 IV-1〉 자유반 연간보육프로그램 실행안 70
[그림 III-1] 자유반 교실 배치도 52
[그림 III-2] 밀스(Mills, 2003/2005)의 변증법적 나선형 실행연구 55
[그림 III-3] 밀스(Mills, 2003/2005)의 연구모형을 참고한 본 연구의 실행과정 55
[그림 IV-1] 이야기나누기 자리 배치 변화 89
[그림 IV-2] 느슨한 하루 일과 변화 96
[그림 IV-3] 학부모 놀이 간담회 안내 자료 101
[사진 IV-1] 유아가 정하는 이야기 주제-1 71
[사진 IV-2] 유아가 '비'에 대해 궁금해하는 장면 73
[사진 IV-3] 무인도 생활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장면 79
[사진 IV-4] 가을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장면 83
[사진 IV-5] 편안하게 모여서 이야기나누는 장면 91
[사진 IV-6] 유아들이 정하는 이야기나누기 장소 99
[사진 IV-7] 자유놀이 시간에 교통기관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장면 100
[사진 IV-8] 수확한 무 관찰과 '커다란 무' 극놀이 사진 105
[사진 IV-9] 낮잠 시간에 대해 나눈 이야기 내용 114
[사진 IV-10] 유아 정하는 이야기나누기 주제-2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