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가. 자아탄력성 19
나. 학교생활적응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자아탄력성 20
가. 자아탄력성의 개념 20
나.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인 24
2. 학교생활적응 27
가. 적응 27
나. 학교생활적응 27
다.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29
3.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33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대상 논문의 선정과 수집 38
2. 자료 분석 39
가. 코딩 39
나. 분석방법 39
3. 메타분석 41
가. 메타분석의 개념 41
나. 효과크기의 개념 42
다. 메타분석의 특징 42
라. 출판편향 검증 43
IV. 연구 결과 44
1. 연구 대상 논문의 일반적 특성 44
가.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간 관계에 대한 논문의 연도별 동향 분석 44
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 대한 논문의 연령별 동향 45
다.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간 관계에 대한 논문의 대상유형별 동향 46
라.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간 관계에 대한 논문에 사용된 자아탄력성 척도별 동향 46
마.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간 관계에 대한 논문에 사용된 학교생활적응 척도별 동향 48
2.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과의 메타분석 효과크기 49
3. 학교급별, 대상자특성별, 척도별, 하위요인별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간 상관효과 크기 53
가. 연령별 및 대상유형별 효과크기 53
나. 자아탄력성 척도의 평균 효과크기 55
다.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의 평균 효과크기 차이 56
라.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평균 효과크기 비교 58
마. 학교생확적응 척도 하위요인의 평균 효과크기 차이 비교 59
V. 논의 및 결론 61
1. 논의 61
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8
1. 분석 대상 논문 78
2. 코딩 양식 83
ABSTRACT 84
〈표 II-1〉 연구자별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인 25
〈표 II-2〉 연구자별 학교생활적응 구성요인 30
〈표 II-3〉 학교생활적응에 공통적인 구성요인 32
〈표 III-1〉 연구동향과 메타분석 코딩 분석 기준 40
〈표 IV-1〉 분석 대상 논문의 연도별 동향 45
〈표 IV-2〉 분석 대상 논문의 대상유형별 동향 46
〈표 IV-3〉 분석 대상 논문의 자아탄력성 척도 사용 동향 47
〈표 IV-4〉 분석 대상 논문의 학교생활적응 척도 사용 동향 49
〈표 IV-5〉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간 상관관계에 대한 메타분석의 무선효... 50
〈표 IV-6〉 Egger 의 회귀분석 53
〈표 IV-7〉 연령별. 대상유형별 효과크기 54
〈표 IV-8〉 자아탄력성 척도별 평균 효과크기 차이 56
〈표 IV-9〉 자아탄력성 하위요인별 평균 효과크기 57
〈표 IV-10〉 학교생활적응 척도별 평균 효과크기 59
〈표 IV-11〉 학교생활적응 척도 하위요인별 평균 효과크기 60
〈그림 IV-1〉 분석 대상 논문의 연도별 동향 45
〈그림 IV-2〉 Forest Plot 51
〈그림 IV-3〉 Funnel plot 분석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