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 19
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개념 19
나.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 25
다. 영유아권리존중 선행연구 28
2.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요인 30
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 관계 30
나. 어머니의 교사신뢰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 관계 37
다. 어머니의 기대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 관계 44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연구도구 46
3. 연구절차 51
4. 자료분석 52
IV. 연구결과 및 해석 53
1.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와 양육효능감 및 교사신뢰 수준 53
2.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와 양육효능감 및 교사신뢰 간의 관계 59
3.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교사신뢰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기대에 미치는 영향 65
V. 논의 및 결론 72
1. 논의 및 결론 72
2. 제언 79
참고문헌 80
부록 93
ABSTRACT 101
〈표II-1〉 아동학대 예방교육의 프로그램 22
〈표II-2〉 아동권리존중 교사교육프로그램 23
〈표II-3〉 연도별 아동학대사례 건수 24
〈표II-4〉 선행연구목록 28
〈표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45
〈표III-2〉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III-3〉 어머니 양육효능감 척도의 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48
〈표III-4〉 어머니의 교사신뢰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VI-1〉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수준 54
〈표VI-2〉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수준 56
〈표VI-3〉 어머니의 교사신뢰 수준 57
〈표VI-4〉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와 양육효능감 및 교사신뢰 간의 관계 59
〈표VI-5〉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하위변인과 양육효능감 및 교사신뢰의 하위변인 간의 관계 61
〈표VI-6〉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따른 양육효능감 및 교사신뢰의 차이 64
〈표VI-7〉 양육효능감 및 교사신뢰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어머니의 기대 전체에 미치는 영향 66
〈표VI-8〉 하루일과존중에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교사신뢰의 하위변인이 미치는 영향 67
〈표VI-9〉 개인생활존중에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교사신뢰의 하위변인이 미치는 영향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