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17
가. 전문성의 개념 17
나.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개념 및 중요성 18
다.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과 보육활동 수행의 관계 20
2. 어린이집 평가제 23
가. 어린이집 평가제 개념과 목적 23
나. 평가제 추진 및 내용 24
다. 어린이집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30
3. 어린이집 평가와 교사 전문성의 관계 34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연구 도구 39
3. 연구 절차 41
4. 자료 분석 4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3
1.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수준 43
가.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수준 43
나. 보육교사의 개인특성에 따른 보육교사 교사 전문성 수준 차이 44
2. 평가제 지표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 수준 49
가. 평가제 지표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 수준 49
나. 보육교사의 개인특성에 따른 평가제 지표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 수준 차이 50
3.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과 평가제 지표 수행가능성 간의 관계 53
가.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과 평가제 지표 수행가능성 간의 상관관계 53
나.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이 평가제 지표 수행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56
V. 논의 및 결론 59
1. 논의 및 결론 59
2.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73
Abstract 78
〈표 II-1〉 평가인증제의 시행 경과 25
〈표 II-2〉 어린이집 평가제 추진 경과 26
〈표 II-3〉 평가인증에서 평가제 개선 내용 27
〈표 II-4〉 평가인증 지표와 평가제 지표 비교 29
〈표 II-5〉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된 선행 연구 30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III-2〉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39
〈표 III-3〉 평가제 지표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 가능성 40
〈표 IV-1〉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수준 44
〈표 IV-2〉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교사 전문성 수준 차이 45
〈표 IV-3〉 보육교사의 직책에 따른 교사 전문성 수준 차이 46
〈표 IV-4〉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 전문성 수준 차이 47
〈표 IV-5〉 평가인증 경험 유·무에 따른 교사 전문성 수준 차이 48
〈표 IV-6〉 평가제 지표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 수준 49
〈표 IV-7〉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평가제 지표 수행가능성 수준 차이 50
〈표 IV-8〉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평가제 지표 수행가능성 수준 차이 51
〈표 IV-9〉 평가인증 경험 유·무에 따른 평가제 지표 수행가능성 수준 차이 52
〈표 IV-10〉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과 평가제 지표 수행가능성 간의 상관관계 54
〈표 IV-11〉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전체가 평가제 지표 수행가능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 57
〈표 IV-12〉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하위요인이 평가제 지표 수행가능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