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도입된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의 수행가능성을 보육교사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러한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이 어린이집 평가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수준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 수준은 어떠한가?
3.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과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수행가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S시 국공립,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현직 보육 교사 23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검사는 조부경과 백은주(2004)가 개발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자기 평가 도구'를 보육교사용으로 수정 보완한 이윤희(2016)의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보육진흥원에서 2019년 6월 12일부터 실시된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지표(4개 영역,18개 평가지표 59개 평가항목)중에서 평가제 1영역(보육과정 및 상호작용)지표를 사용하였다.
2019년 12월 20일부터 1월 17일에 본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연구자가 어린이집에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거나, 전자 우편을 통하여 배부한 후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ANOVA),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수준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하위요인 중 물리적 환경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로서의 자신에 대한 태도에 대한 권리존중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교사 전문성의 수준은 보육교사의 연령, 직책, 경력, 평가인증 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직책이 높을수록, 평가인증 경험이 있는 교사 일수록 교사 전문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 수준은 대체적으로 높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하위요인 중 영유아 권리존중이 제일 높게 나타났고, 보육 계획 수립 및 실행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은 보육교사의 연령, 경력, 평가인증 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경력이 많을수록, 평가인증 경험이 있는 교사 일수록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과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각 변인 간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은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의 수행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영향력은 45.3%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사 전문성 하위요인 중 교사-유아-유아의 상호작용 역량이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의 수행가능성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과정 계획·실시·평가의 역량이 더해지면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의 수행가능성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이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 가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중에서 교사의 상호작용이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수행가능성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밝힘으로써 보육 현장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는 교사의 상호작용 역량에 대한 지속적인 교사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이루어지는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전환기 상황에서 새로 도입되는 평가제 지표, 그중에서도 특히 교사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평가제 지표 제1영역의 수행가능성을 교사 전문성과의 관계 속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제1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수행가능성은 보육교사 개인의 교사 전문성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 교사의 전문성 중에서 특히, 교사의 상호작용 역량이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의 수행가능성을 높이는 주요변인임을 규명하는데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