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유아의 장애 인식개선 교육 20
가.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20
나.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개념 및 정의 21
다.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22
라.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방법 23
2.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25
가. 그림책의 교육적 효과 25
나.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활동 26
다. 장애 인식개선 그림책 선정기준 27
3. 친사회적 행동 29
가.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및 요소 29
나. 친사회적 행동 발달이론 31
다. 장애 인식개선 교육과 친사회적 행동 33
4. 창의성 36
가. 창의성의 개념 36
나. 창의성의 구성요소 38
다. 장애 인식개선 교육과 창의성 39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연구 도구 43
가. 장애 인식 검사 도구 43
나.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 45
다. 창의성 측정 도구 46
3. 연구 절차 49
가. 사전 검사 51
나. 실험 처치 51
다. 사후 검사 59
4. 자료 분석 방법 59
IV. 연구 결과 및 해석 60
1.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60
2.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3.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80
V. 결론 및 제언 85
1. 논의 및 결론 85
2. 제한점 및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록 98
[부록 1] 유아 장애 인식 검사 문항 99
[부록 2] 장애 인식 검사 도구의 그림 103
[부록 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문항 107
[부록 4] 유아 창의성 블록 검사 111
1. 검사 문항 111
2. 검사 실시 방법 111
[부록 5] 검사 문항의 유아 결과물 예 115
1. 검사 문항 2의 유아 결과물 예시 115
2. 검사 문항 3의 유아 결과물 116
[부록 6] 장애 인식개선 교육 프로그램 세부 활동 예시 117
1. 나는 소중해요 117
2. 다른 우리, 또 닮은 우리 119
3. 모습은 달라도 우리는 … 122
Abstract 125
〈표 II-1〉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방법 24
〈표 II-2〉 친사회적 행동 요소 및 내용 30
〈표 II-3〉 창의성의 구성요소 38
〈표 III-1〉 집단별 유아의 성별과 평균연령 42
〈표 III-2〉 유아 장애 인식 검사도구의 구성 43
〈표 III-3〉 유아 장애인식 검사도구의 그림 내용 44
〈표 III-4〉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척도의 구성 46
〈표 III-5〉 유아 창의성 블록 검사 문항 48
〈표 III-6〉 유아의 창의성 사전, 사후 신뢰도 48
〈표 III-7〉 연구 진행일정 49
〈표 III-8〉 Blaska의 장애 주제 그림책 선정의 10가지 지침 53
〈표 III-9〉 Favazza & Odom(1999)의 장애 관련 그림책의 10가지 선정... 54
〈표 III-10〉 최종 선정된 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그림책 목록 54
〈표 III-11〉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활동 목록 56
〈표 III-12〉 교수 학습 방법 57
〈표 III-13〉 장애 인식개선 교육 프로그램 세부활동 예시 58
〈표 I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인식의 변화 60
〈표 I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또래와의 상호작용 수준의 인식 변화 62
〈표 IV-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장애 또래의 능력 수준의 인식 변화 63
〈표 IV-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또래 두려움 수준의 인식 변화 64
〈표 IV-5〉 실험집단 내 장애 인식의 변화 66
〈표 IV-6〉 통제집단 내 장애 인식의 변화 67
〈표 IV-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친사회적 행동 수준의 변화 67
〈표 IV-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지도성 수준의 변화 69
〈표 IV-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도움주기 수준의 변화 70
〈표 IV-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의사소통 수준의 변화 71
〈표 IV-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주도적 배려 수준의 변화 73
〈표 IV-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접근 시도하기 수준의 변화 74
〈표 IV-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나누기 수준의 변화 75
〈표 IV-1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감정이입 및 조절 수준의 변화 77
〈표 IV-15〉 실험집단 내 친사회적 행동의 변화 78
〈표 IV-16〉 통제집단 내 친사회적 행동의 변화 79
〈표 IV-1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창의성 수준의 변화 80
〈표 IV-1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창성 수준의 변화 81
〈표 IV-1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교성 수준의 변화 82
〈표 IV-20〉 실험집단 내 창의성 변화 83
〈표 IV-21〉 통제집단 내 창의성 변화 84
[그림 III-1] 연구 과정 및 절차 50
[그림 III-2] 프로그램 개발 절차 52
[그림 I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인식의 변화 61
[그림 I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인식 변화 62
[그림 IV-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또래의 능력 수준의 인식 변화 64
[그림 IV-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또래 두려움 수준의 인식 변화 65
[그림 IV-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친사회적 행동 수준의 변화 68
[그림 IV-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지도성 수준의 변화 69
[그림 IV-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도움주기 수준의 변화 70
[그림 IV-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의사소통 수준의 변화 72
[그림 IV-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주도적 배려 수준의 변화 73
[그림 IV-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접근 시도하기 수준의 변화 75
[그림 IV-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나누기 수준의 변화 76
[그림 IV-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감정이입 및 조절 수준의 변화 77
[그림 IV-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창의성 수준의 변화 80
[그림 IV-1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창성 수준의 변화 81
[그림 IV-1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교성 수준의 변화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