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활동이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유아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위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G도에 위치한 장애 통합 어린이집 만 5세 다섯 학급의 유아 6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두 학급의 유아 39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세 학급 유아 30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장애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Favazza와 Odom(1996), Diamand와 Hestenes(1996), 김현정(1998)이 제작한 질문지를 참고로 조정화(2010)가 수정 보완한 '유아용 장애 인식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영옥(2003)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평가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유아 창의성 측정을 위해서 김일영(2018)이 개발한 '유아용 창의성 블록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8주 동안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실험집단과 같은 그림책을 들려주고 기존의 활동을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 인식과 친사회적 행동 그리고 창의성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사전, 사후 검사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평균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장애인식의 하위영역인 장애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실험집단의 유아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 또래의 능력에 대한 인식은 실험집단 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장애 또래에 대한 두려움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두 집단 모두 장애 통합 학급으로써 장애 또래에 대한 인식이 이미 긍정적으로 형성된 상태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인인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감정이입 및 조절은 실험집단의 유아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나누기는 실험집단 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유아의 창의성에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창의성의 하위 요인 중 정교성은 실험집단 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 인식, 친사회적 행동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에 유아의 창의성은 단기간에 향상되기보다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