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2
3. 용어 정의 12
1) 융합(convergence) 12
2) 현대음악(contemporary music)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융학교육 13
가. 융합교육의 이해 13
나. 융합교육의 교육적 가치 15
다. 융합교육의 유형 16
라. 음악중심 융합교육 18
2. 현대음악 20
가. 현대음악의 이해 20
나. 현대음악 교육의 필요성 22
3. 융합적 접근의 현대음악 지도안 선행 연구 검토 23
III. 연구 방법 25
1. 음악 교과와 융합 교과 단원 설정 및 개관 25
2. 연구 절차 27
3. 융합적 접근의 교수·학습 지도안 모형 29
4. 타당도 검증 31
가. Likert 척도 31
나. 검증 내용 분석 31
다. 타당도 검증 내용에 따른 지도안의 수정·보완 사항 32
IV. 연구 결과 33
1. 융합적 접근을 통한 고등학교 현대음악 창작 지도안 33
가. 차시별 학습목표 및 타 교과융합 내용 33
2. 차시별 지도안 38
1) 융합적 접근을 통한 1차시 현대음악 지도안 38
2) 융합적 접근을 통한 2차시 현대음악 지도안 48
3) 융합적 접근을 통한 3차시 현대음악 지도안 58
4) 융합적 접근을 통한 4차시 현대음악 지도안 65
5) 융합적 접근을 통한 5차시 현대음악 지도안 76
6) 융합적 접근을 통한 6차시 현대음악 지도안 86
3. 타당도 검증 91
가. 타당도 검증자 91
나. 타당도 검증 결과 분석 91
V. 결론 및 제언 97
1. 논의 97
2. 결론 98
3. 제언 100
참고문헌 101
부록 104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교사용) 105
〈부록 2〉 현직교사 평가용 설문지 106
ABSTRACT 108
〈표1〉 국내외 융합교육 관련 용어의 개념 정리 14
〈표2〉 과목별 융합 교육 내용 26
〈표3〉 교수·학습 지도안 모형 30
〈표4〉 타당도 검증 내용에 따른 지도안의 수정·보안 사항 32
〈표5〉 전체 수업 지도안의 차시별 개요 36
〈표6〉 1차시 지도안 39
〈표7〉 2차시 지도안 49
〈표8〉 3차시 지도안안 59
〈표9〉 4차시 지도안 66
〈표10〉 5차시 지도안 77
〈표11〉 6차시 지도안 87
〈표12〉 현장 전문가 정보 91
〈표13〉 현직 교사 평가용 설문지 평점 93
〈표14〉 현장 전문가 타당도 검증 내용 및 배점 95
[그림 1] 융합 방식의 유형 17
[그림 2] PDIE 모형 단계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