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음악영화 15
가. 음악영화의 정의와 교육적 활용 15
나. 음악영화 창작수업의 효과 17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19
가. PBL의 정의 및 특성 19
나. PBL학습모형 21
다. 음악영화 창작을 위한 PBL적용 선행연구 24
3.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음악수업 28
가.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교육적 가치 28
나. 멀티미디어의 음악수업 활용 29
다. 멀티미디어 활용 음악수업 선행연구 지도안 개발 30
III. PBL을 적용한 음악영화 창작 수업지도안 개발 33
1. 단원 선정 및 학습목표구성 33
2. PBL(Problem-Based Learning)을 적용한 음악영화 창작지도안 구성 36
가. 문제 설정 36
나. PBL학습모형의 적용 방안 37
다. 멀티미디어 학습도구 40
라. PBL학습모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의 틀 43
3. 타당도 검증 45
가. 타당도 검증 절차 45
나. 타당도 검증 수정·보완 내용 45
IV. 연구의 결과 49
1. 차시 구성 49
2. 차시별 수업지도안 53
가. 1차시 수업지도안 53
나. 2차시 수업지도안 59
다. 3차시 수업지도안 65
라. 4차시 수업지도안 70
마. 5차시 수업지도안 76
바. 6차시 수업지도안 81
3. 타당도 검증 결과 86
V. 결론 및 제언 88
1. 논의 88
2. 결론 89
3.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6
〈표 III-1〉 조연순(2006)의 문제 개발과정 22
〈표 III-2〉 미래N 고등학교 음악과 생활 교과서 제재 단원 및 학습목표 35
〈표 III-3〉 PBL수업지도안에 적용할 수업모형 44
〈표 III-4〉 타당도 검증내용 및 수정·보완 내용 47
〈표 IV-1〉 PBL을 적용한 음악영화 창작수업지도안 51
〈표 IV-3〉 1차시 수업지도안 53
〈표 IV-4〉 2차시 수업지도안 59
〈표 IV-5〉 3차시 수업지도안 65
〈표 IV-6〉 4차시 수업지도안 70
〈표 IV-7〉 5차시 수업지도안 76
〈표 IV-8〉 6차시 수업지도안 81
〈그림 III-1〉 음악영화 창작수업의 PBL학습모형 적용 방안 39
〈그림 IV-1〉 음악영화에 대한 학습자료 포스터 54
〈그림 IV-2〉 루프스테이션을 활용한 시퀀스 학습자료 60
〈그림 IV-3〉 '도레미 송'의 반주 및 멜로디 악보 64
〈그림 IV-4〉 'iMovie'의 예고편 템플릿 영상 예시 66
〈그림 IV-5〉 영화 '기생충' 콘티 71
〈그림 IV-6〉 웹툰 작가의 그림 콘티 72
〈그림 IV-7〉 '정관장'의 광고 콘티 72
〈그림 IV-8〉 영화 '기생충' 74
〈그림 IV-9〉 봉준호 감독 콘티 74
〈그림 IV-10〉 영화 '샤인' 78
〈그림 IV-11〉 영화 '보해미안 랩소디'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