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Problem-Bas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고등학교 음악영화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멀티미디어 기기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음악영화 창작수업이 가능한 수업지도안을 개발한 후 현장 전문가 3인에게 타당도 검증을 거쳐 수정·보완 하였다.
음악영화창작 학습지도안 개발의 타당도 검증 결과, PBL학습모형을 활용한 음악영화창작 수업지도안은 PBL단계에 맞게 설계되었으며, 각 차시의 학습목표가 올바르게 제시되었음을 평가받았다. 또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는 분야를 학습내용으로 구성하여 높은 수업참여도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며,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성 개발에 적합할 것으로 평가받았다. 반면, 지도안의 현장 적용성에 관련하여 차시에 비해서 구성하고 있는 내용의 양이 많으므로 차시의 확장, 혹은 학습내용의 축소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또한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멀티미디어 교육 환경의 구비가 필요하며, 교수자와 학습자가 멀티미디어 수업을 진행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 활용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타당도에서 받은 점수와 검증내용을 바탕으로 수정과 보완을 거쳐서 최종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PBL 교수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한 고등학교 음악영화 창작수업지도안은 총 6차시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각 차시는 PBL학습모형인 문제만나기, 문제 해결책 세우기, 탐색 및 재탐색하기, 해결책 고안하기, 발표 및 평가하기 다섯 단계를 기반으로 하며, 멀티미디어 교구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음악영화를 창작하는 수업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학습자들의 창의적인 음악활동을 돕는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여 학습자 중심이 될 수 있는 음악창작영역 수업이 확장되고, 추후 음악영화 창작지도안 연구에서는 현장검증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