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교육과정 실행 17
가. 교육과정 실행의 개념 17
나. 교육과정 실행 영향 요인 및 구성요소 18
2. 유아교사의 역량 22
가. 유아교사의 역량 개념 22
나. 유아교사의 역량 구성요소 24
3. 놀이교수효능감 26
가.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26
나. 놀이교수효능감 구성요소 28
4. 선행연구고찰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8
4. 자료분석 39
IV. 연구결과 및 해석 41
1. 유아교사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의 일반적 경향 41
2. 유아교사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 간의 상관관계 42
3. 유아교사 역량,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44
V. 논의 및 결론 53
1. 논의 53
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71
ABSTRACT 79
〈표II-1〉 교육과정 실행 영향 요인 19
〈표III-1〉 교사의 일반적 배경 33
〈표III-2〉 교육과정 실행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6
〈표III-3〉 유아교사의 역량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7
〈표III-4〉 놀이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8
〈표IV-1〉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의 기술통계 41
〈표IV-2〉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 간의 상관관계 43
〈표IV-3〉 유아교사의 역량이 교육과정 실행 전체에 미치는 영향 44
〈표IV-4〉 유아교사의 역량이 교육과정 실행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45
〈표IV-5〉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 전체에 미치는 영향 47
〈표IV-6〉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48
〈표IV-7〉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 전체에 미치는 영향 49
〈표IV-8〉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 하위요인에 미...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