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의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만 3-5세 학급 담임교사 2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Cronbach's α 계수산출,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의 일반적인 경향에서 교육과정 실행 수준은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에서도 교수학습방법, 교육계획수립, 일과운영, 교육목표인식, 교육평가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역량 수준은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에서는 민감성, 자율성, 전문성, 자극제공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놀이교수효능감의 수준은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에서는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 놀이교수결과에 대한 기대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 전체와 각 하위요인 간에도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육과정 실행이 상호 유기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교사의 역량의 자극제공과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의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의 각 하위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교육목표인식에는 자극제공, 민감성, 전문성,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이 영향을 미쳤고, 교육계획수립에는 전문성,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이 영향을 미쳤다. 일과운영에는 전문성,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이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고, 놀이교수결과에 대한 기대가 부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하위영역 중 교수학습방법에는 민감성, 전문성,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이 영향을 미쳤고, 교육평가에는 자극제공,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 놀이교수결과에 대한 기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육과정 실행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현장에서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의 질적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