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자유학년제 14
나. 예술 중심 융합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자유학년제의 이해 15
가. 자유학년제 정의와 시행 배경 15
나. 자유학년제의 교육과정 18
2. 융합교육의 이해 23
가. 융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3
나. 융합교육의 방식 26
3. 예술 중심 융합교육의 이해 31
가. 예술교육의 중요성 31
나. 예술 중심의 융합교육 32
4. 선행 연구 고찰 35
III. 연구방법 39
1. 연구 절차 39
2. 자유학년제를 위한 예술 중심 융합 프로그램 수업모형 43
3. 예술 중심 융합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설문지 구성 46
4. 타당도검증 47
IV. 연구결과 50
1. 자유학년제를 위한 예술 중심 융합 프로그램의 개발 50
가. 프로그램의 구성 50
나. 차시별 지도안의 구성 51
다. 내가 다이어트 프로그래머가 된다면? 차시별 지도안 53
라.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차시별 지도안 72
2.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91
V. 결론 및 제언 94
1. 논의 94
2. 결론 96
3. 제언 97
참고문헌 98
부록 105
〈부록 1〉 본 연구에서 검토한 예술 중심 융합 프로그램 연구목록 106
〈부록 2〉 내용 타당도 동의서 및 검증지 110
ABSTRACT 113
〈표 II-1〉 경기 자유학년제 운영계획 17
〈표 II-2〉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운영 18
〈표 II-3〉 자유학기 활동 내실화를 위한 기본 방향 20
〈표 II-4〉 자유학기의 영역별 기본취지와 자유학년제의 운영중점 내용 21
〈표 III-1〉 프로그램 내용 구성 기준 고려사항 43
〈표 III-2〉 교수·학습 지도안 45
〈표 III-3〉 자유학년제를 위한 예술 중심 융합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 및 수정·보완 내용 48
〈표 IV-1〉 내가 다이어트 프로그래머가 된다면? 학습목표 및 주요 활동 52
〈표 IV-2〉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학습목표 및 주요 활동 53
〈표 IV-3〉 내가 다이어트 프로그래머가 된다면? 교수·학습 지도안 54
〈표 IV-4〉 내가 다이어트 프로그래머가 된다면? 1차시 지도안 57
〈표 IV-5〉 내가 다이어트 프로그래머가 된다면? 2차시 지도안 66
〈표 IV-6〉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교수·학습 지도안 73
〈표 IV-7〉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1차시 지도안 76
〈표 IV-8〉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2차시 지도안 87
〈표 IV-9〉 전문가 집단 특성 91
〈표 IV-10〉 전문가 집단 타당도 검증 평점 92
[그림 II-1] 융합의 세 가지 요소 27
[그림 II-2] 융합방식 29
[그림 III-1] PDIE 모형 단계 40
[그림 III-2] 연구의 절차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