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유학년제를 위한 예술 중심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자유학년제의 시행 배경 및 취지, 교육 과정과 예술교육 및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탐구하여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자유학년제는 교실수업의 변화를 통한 공교육의 정상화와 혁신이며 학생 중심 수업과 학생의 역량을 강화하고 과정중심의 평가를 이루기 위해 시행되었다. 또한, 예술교과를 활용하여 융합교육을 결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흥미유발, 동기유발, 창의력, 성취감을 높이게 한다는 연구가 밝혀졌음에도 자유학기제의 교과과정 및 취지에 맞으면서 다양한 예술 활동이 중심이 되는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고, 실제 수업현장에 적용성이 높은 프로그램의 연구의 필요성이 높다고 사료되어 자유학년제를 위한 예술 중심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 하고자 하였다.
첫째, 본 프로그램의 전체 구성은 2개의 진로체험 주제로 구성되며 PDIE 모형과 프로그램 내용 구성 기준 고려사항에 기반을 두어 개발하였다. 세부적 구성은 활동 명, 차시 및 대상, 융합교과, 융합단위, 융합맥락, 융합방식, 활용도구, 수업 기대효과, 주요내용, 융합교과의 단원과 세부적 학습목표, 평가계획이다. 또한, 교과서의 내용이 기반이 되어 예술 활동과 타 교과를 융합하여 구성하였고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맞게 학생중심수업과 과정중심평가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맞춘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활동인 '내가 다이어트 프로그래머가 된다면?' 은 총 2차시로 구성되며 융합교과는 음악, 미술, 체육, 과학, 기술가정, 진로이고 융합방식은 탈학문적 방식을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본 활동의 주요 내용은 학습자가 다이어트 프로그래머가 되어 체력의 올바른 개념과 측정방법을 알고 올바른 식단을 계획하며 음악과 운동 루틴을 융합시키는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음악과 함께하는 운동 루틴을 만드는 것이다. 두 번째 활동인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은 총 2차시로 구성되며 융합교과는 음악, 미술, 국어, 역사, 진로이며 융합방식은 간학문적 방식을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본 활동의 주요 내용은 학습자가 초등학교 6학년 교사가 된다는 상황을 이해하고 영화 〈동주〉를 소개하는 수업지도안을 만드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자질에 대해 생각해보며 수업지도안을 설계하는 방식, 절차를 학습하고 영화의 내용을 전달하는 다양한 교과 지식 전달 방식을 경험하고 직접 평가 및 선택해보는 과정을 경험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자유학년제를 위한 예술 중심 융합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에게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검증한 결과 평균평점이 5점 만점 4.19를 나타냄으로써 본 프로그램의 수업 적용 가능성이 있음이 나타났다. 가장 높은 평점이 산출된 영역은 '수업지도안의 창의성(4.5)'에 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은 평점이 산출된 영역은 '수업지도안의 효율성(3.9)'에 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수업지도안에 대한 창의성과 학습자의 흥미 유도, 창의성 개발에 있어 긍정적인 타당도 검증 결과가 나왔으며, 낮은 점수가 나온 '수업지도안의 효율성' 부분에 있어서 이에 대한 배점 이유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보완하여 수업지도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접근성이 좋은 교과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예술 활동과 타 교과를 융합하여 구성했다는 점과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맞게 학생중심수업과 과정중심평가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맞춘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에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 실제 학교 현장에 본 지도안을 적용하여 만족도 및 실질적인 수업지도안을 구성하는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