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존중 실행 19
가. 아동권리존중 실행의 개념 19
나. 아동권리존중 실행의 구성요인 20
다.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22
2.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 24
가. 대인관계능력의 개념 24
나. 대인관계능력 구성요인 26
3.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 28
가. 아동권리인식의 개념 28
나. 아동권리인식의 구성요인 29
4.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 아동권리존중 실행, 아동권리인식 관계 31
가.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존중 실행과의 관계 31
나.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아동권리존중 실행과의 관계 32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도구 36
3. 연구 절차 40
4. 자료 분석 41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3
1.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 아동권리인식, 아동권리존중 실행 간의 관계 43
2.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이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45
3.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존중 실행의 관계에서 아동권리 인식의 매개효과 검증 49
V. 논의 및 결론 53
1. 논의 53
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록 71
ABSTRACT 77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5
〈표 III-2〉 아동권리존중 실행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7
〈표 III-3〉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9
〈표 III-4〉 아동권리인식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40
〈표 IV-1〉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44
〈표 IV-2〉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이 아동권리존중 실행 전체에 미치는 영향 46
〈표 IV-3〉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이 하루일과 존중에 미치는 영향 47
〈표 IV-4〉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이 아동최선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 48
〈표 IV-5〉 측정모형의 적합도 50
〈표 IV-6〉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지수 50
〈표 IV-7〉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51
〈표 IV-8〉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52
[그림 IV-1] 연구모형의 경로 결과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