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 아동권리존중 실행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이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이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존중 실행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 아동권리인식, 아동권리존중 실행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이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이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권리인식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30여 곳의 보육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29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22와 M-plus7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a 계수를 산출하였다. 상관관계분석을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 간 다중공선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분산확대지수 값(VIF: Variance Inflation Factor)을 살펴보았고, 매개효과검증을 위해 Shrout와 Bolger(2002)가 제시한 Bootstrap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존중 실행은 대인관계능력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고, 아동권리인식과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에서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아동권리존중 실행수준이 높은 보육교사가 대인관계능력이 높고, 아동권리인식 수준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은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가 높은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을수록, 대인관계능력을 잘 발휘할수록 아동에 대한 권리존중 실행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두 변인은 아동권리존중 실행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의 매개변수인 아동권리인식이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존중 실행사이에서 매개역할을 검증하여 아동권리인식은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존중 실행의 관계를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이 높을수록 아동권리인식이 높게 나타났고, 이는 아동권리존중 실행을 높여주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전체적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은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교사가 아동의 권리를 높게 인식할수록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아동권리인식은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존중 실행 간에 간접적인 영향력이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 및 아동권리존중 실행 간의 관계를 밝혔으며 높은 아동권리존중 실행을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아동권리인식이 중요한 요인임을 규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