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자아탄력성과 그릿, 대학생활적응, 학업성취도를 변인으로 설정하여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및 그릿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과정에 대학생활적응이 갖는 매개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에 재학 중인 17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그릿의 두 가지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으며 대학생활적응을 매개변수, 대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각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각 독립변인이 매개변수를 통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관계의 모형을 구성하였다.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아탄력성, 그릿,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이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그릿, 자아탄력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매개 회귀분석 방법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학업성취도는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 호기심, 호기심은 그릿의 하위요인인 흥미유지 및 대학생활적응의 사회적 적응,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감정통제는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정서적응을 제외하고는 자아탄력성, 그릿, 대학생활적응, 학업성취도의 모든 하위변인 간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업성취도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영향을 하위요인을 통해 다중 회귀분석 한 결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회귀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특히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들 중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감정통제였으며 그 다음으로 낙관성, 대인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성취도에 대한 그릿의 영향을 하위요인을 통해 다중 회귀분석 한 결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그릿의 회귀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하위요인들 중 노력지속, 흥미유지 순으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성취도에 대한 대학생활적응의 영향을 하위요인을 통해 다중 회귀분석 한 결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대학생활적응의 회귀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특히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들 중 학업성취도에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신체적 적응이며 그 다음으로 학문적 적응, 정서적 적응, 사회적 적응 순으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아탄력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대학생활적응을 매개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를 학업성취도로 한 매개 회귀분석에서 대학생활적응 매개변수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
여섯째, 그릿을 독립변수로 하고 대학생활적응을 매개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를 학업성취도로 한 매개 회귀분석에서 대학생활적응 매개변수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생 개인의 요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및 대학생활적응을 연관시켜 분석함으로써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자아탄력성, 그릿과 같은 개인의 내적 요인 발달 필요성과 그와 연계된 대학생활적응 요인간의 관계를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분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언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대학에서는 개인의 수요를 파악한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과 심리 상담, 신체적 건강프로그램을 함께 지원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고 대학생의 학업성취도 함양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