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17
가.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개념 17
나.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의 구성요인 19
다.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의 선행연구 21
2. 교수창의성 23
가. 교수창의성의 개념과 요인 23
나. 교수창의성 선행 연구 27
3. 교사창의성 29
가. 교사창의성 개념 및 필요성 29
나. 교사창의성의 선행연구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모형 34
2. 연구대상 35
3. 연구도구 39
가.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검사 도구 39
나. 교수창의성 검사도구 41
다. 교사창의성 검사 도구 43
4. 연구절차 44
5. 분석방법 4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6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교수창의성,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관계 46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교수창의성,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일반적 경향 46
2)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교사창의성, 교수창의성의 관계 48
2.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1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인지적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1
2)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인성적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2
3.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교수창의성과의 관계에서 교사창의성 (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 53
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 55
V.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가.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창의성, 교사창의성의 관계 71
나.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73
다.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교수창의성와의 관계에서 교사창의성(아이디어 내기)의 매개효과 74
2. 논의 및 제언 77
참고문헌 81
부록 89
Abstract 98
〈표 III-1〉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분석 결과 37
〈표 III-2〉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도구의 문항 내용 40
〈표 III-3〉 교수창의성 척도 구성 내용 및 문항 42
〈표 III-4〉 교사창의성 척도 구성 내용 및 문항 43
〈표 IV-1〉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 교수창의... 47
〈표 IV-2〉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교사창의성, 교수창의성의 상관관계 분석 50
〈표 IV-3〉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인지적 교수창의성 52
〈표 IV-4〉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인성적 교수창의성 53
〈표 IV-5〉 어린이집 창의적 역량과 인지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 55
〈표 IV-6〉 다양성과 인지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 57
〈표 IV-7〉 자율성과 인지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 59
〈표 IV-8〉 리더십과 인지적 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 61
〈표 IV-9〉 어린이집 창의적 역량과 인성적 교수 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 62
〈표 IV-10〉 다양성과 인성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 64
〈표 IV-11〉 자율성과 인성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매개효과 66
〈표 IV-12〉 리더십과 인성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 68
〈표 IV-13〉 매개효과 및 sobel test 분석 결과 69
〈표 IV-14〉 가설 검증 결과 종합 70
[그림 II-1] Urban 의 창의성 요소 모델 26
[그림 III-1] 연구모형 34
[그림 IV-1] 다양성과 인지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 57
[그림 IV-2] 자율성과 인지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의 매개효과 59
[그림 IV-3] 리더십과 인지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의 매개효과 61
[그림 IV-4] 다양성과 인성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의 매개효과 64
[그림 IV-5] 자율성과 인성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의 매개효과 66
[그림 IV-6] 리더십과 인성적 교수창의성 간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