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교수창의성 그리고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이들 요인간의 영향력을 알아보려고 한다. 그리하여 어린이집과 교사의 관계를 규명하고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계발과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창의성 향상 및 발전에 밑거름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창의성,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나,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교수창의성과의 관계에서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는 매개하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서울과 경기, 충청, 강원, 경상, 전라, 제주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직장, 민간, 가정, 법인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총 1750부를 무작위로 배부하였으며, 이중 884부의 설문을 회수 하여, 결측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823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나영(2013)이 개발한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 검사도구, Cropley(2001)의 교수창의성 검사 도구를 기초로 백영숙, 김희태(2008)가 개발하고 타당화 작업을 거친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교사의 아이디어내기에 대한 측정은 Runco Ideational Behavior Scale(RIBS)을 박경빈(2019)이 수정, 보완한 한국어판 아이디어내기 척도를 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21.0 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산출하고, 신뢰도 확인을 위하여 Cronbach의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회기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매개분석 절차에 따라 회기분석을 실시하고 Sobel 테스트로 매개분석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가,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창의성과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높을 때 교수창의성과 교사창의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나,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교수창의성의 과계에서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높을수록 교수창의성이 발달하며,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의 간접적으로 교수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매개변인의 역할을 한다고 볼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은 교수 창의성 및 교사창의성과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은 교수창의성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이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이 부분매개 하는 것을 규명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교수창의성, 교사창의성(아이디어내기)간의 상호관계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국가적·사회적 지원과 더불어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야하며, 교사창의성이 발달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사교육을 개발하고 제공하여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창의성을 발달시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