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신념 14
나. 교육신념 14
다. 예비중등음악교사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육신념 15
가. 교육신념의 정의와 분류 15
나. 교육신념의 특성 및 영향 17
2. 음악교육신념 18
가. 음악교육신념의 정의와 분류 18
나. 음악교육신념의 특성 및 영향 19
3. 예비음악교사의 역할과 자질 22
4. 선행연구 24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 설계 26
가. 연구수행 절차 및 단계 26
나. 질문지 구성 28
2. 예비연구 29
가. 예비연구 참여자 29
나. 자료수집 30
다. 질문지 수정 및 보완 30
라. 자료 분석 방법 32
3. 본 연구 33
가. 본 연구 참여자 33
나. 본 연구 도구 34
다. 본 연구 자료수집 36
라. 본 연구 자료 분석 방법 37
마.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40
4. 연구의 윤리적 고려사항 41
IV. 연구결과 42
1.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 43
가.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 범주화 43
나.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형성요인 범주 별 의미 45
2.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형성요인 58
가.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형성요인 범주화 58
나.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신념의 범주 별 의미 60
3.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중요성 73
가.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중요성 범주화 73
나.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중요성 범주 별 의미 75
V. 논의 및 제언 83
1. 논의 83
2. 결론 85
3. 제언 88
참고문헌 89
부록 93
〈부록1〉 연구 참여 설명문 93
〈부록2〉 연구 참여 동의서 95
〈부록3〉 예비음악교사가 인식하는 신념에 대한 심층면담 범주화 표 96
ABSTRACT 102
〈표 II-1〉 각 학자 별 신념과 음악교육신념에 대한 정의 21
〈표 III-1〉 예비연구 참여자 대상 심층인터뷰 질문지 구성 내용 28
〈표 III-2〉 예비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III-3〉 예비연구 참여자 면담일지 30
〈표 III-4〉 수정 후 질문지 구성 내용 32
〈표 III-5〉 본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III-6〉 본 연구 참여자 대상 질문지 구성 내용 35
〈표 III-7〉 본 연구 참여자 면담일지 36
〈표 IV-1〉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 범주 44
〈표 IV-2〉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에 대한 범주와 의미 57
〈표 IV-3〉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형성요인 범주 59
〈표 IV-4〉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형성요인 범주와 의미 72
〈표 IV-5〉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중요성 범주 74
〈표 IV-6〉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중요성 범주화와 의미 82
[그림III-1] 연구 수행절차 및 단계 27
[그림III-2] 범주화의 단계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