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과 그 형성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교육신념형성의 중요성과 이에 미치는 요소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개인이 개별적으로 지니는 교육신념과 그 형성요인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예비연구와 본 연구의 두 단계로 진행되었다. 예비연구는 면담자의 입장에서 질문지의 타당성 및 수정할 내용에 대한 피드백과 연구자의 입장에서 실제적인 면담과정에서의 문제점 발견 및 문제 수정 등을 위하여 진행하였다. 현재 음악교육전공의 양성과정으로 교사양성기관(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예비음악교사 2명을 대상으로 약 43분 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면담을 진행한 뒤 면담내용 및 방식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수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확률적 표본추출방법인 목적표집방법을 사용하여 현재 음악교육전공의 양성과정으로 교사양성기관(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이며, 학교현장실습 경험이 있는 5명의 예비음악교사를 선정하였다. 그 후 이들이 인식하는 교육신념에 대한 생각, 가치관 및 태도 등에 대한 내용으로 평균 약 47분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때 수정한 개방형 질문지를 사용하여 반구조화 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이는 예비 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 예비 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형성과정, 예비 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중요성의 3가지 항목을 바탕으로 총 9개의 하위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3개의 교육신념에 대한 질문항목 관련하여 115개의 개념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범주화한 결과, 9개의 상위범주와 29개의 하위범주가 규명되었다. 이에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에 대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중등음악교사는 교육신념을 학생들과의 정서적 교류,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자기관리,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역량강화로 구분하여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역량강화에서의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을 유도하는 것에 대하여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은 과거 학생으로서의 교육적 경험, 예비중등음악교사로서 의미 있는 교육현장경험, 전반적인 성장과정에서의 교육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되어 형성되었다. 따라서 예비중등음악교사가 과거에 경험한 모든 교육적 경험이 교육신념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은 바람직한 교사상 수립과 교사 개인의 삶의 질 향상, 교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해 중요하다. 즉, 교육신념은 교사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의 모든 과정에서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는 기준이 되며, 오랜 교직생활동안 초심을 잃지 않도록 하는 뿌리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형성된 직업에 대한 만족감으로 인하여 개인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까지 연결되며, 교육신념에 따른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에 양적연구로만 진행되었던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에 대한 연구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수행함으로 교육신념의 유형과 그 형성요인, 교육신념의 중요성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알아보았음에 의의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 결과는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유형과 형성요인을 제시하며 그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탐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의 유형과 형성요인, 그리고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나, 그 형성과정에 대한 패러다임을 제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예비중등음악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신념에 대한 근거 이론적 질적 연구를 통하여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하여 하나의 이론을 도출하는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둘째, 중등음악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는 교육신념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교육내용이 다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따라서 이를 위한 교육모델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예비중등음악교사의 바람직한 신념형성에 유의미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