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6
가.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6
나.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19
2. 스트레스 대처 22
가. 스트레스 대처의 개념 및 중요성 22
나. 스트레스 대처의 유형 22
3. 교사발달 25
가. 교사발달의 개념 25
나.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27
4. 선행연구 29
가.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연구 29
나.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연구 30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7
4. 자료분석 38
IV. 연구결과 39
1.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39
2.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45
3.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 49
V. 논의 및 결론 59
1. 요약 및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6
Abstract 83
〈표 II-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20
〈표 II-2〉 스트레스 대처의 유형 24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2
〈표 III-2〉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5
〈표 III-3〉 스트레스 대처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6
〈표 IV-1〉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수준 39
〈표 IV-2〉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3
〈표 IV-3〉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수준 45
〈표 IV-4〉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의 차이 47
〈표 IV-5〉 전체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 51
〈표 IV-6〉 생존·주의단계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 53
〈표 IV-7〉 안정화단계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 55
〈표 IV-8〉 행동주의단계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