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는 어떠한지,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및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63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IBM, 2019)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ANOVA(일원배치분산분석),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는 어떠한가?
2. 유아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는 어떠한가?
3. 유아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발달단계에 따라 다른 정도를 보였다. 직무스트레스는 안정화단계의 유아교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는 행정적지원 요인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업무과중, 경제적불안정, 개인심리적 특성, 원아들과의 활동, 대인관련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행동주의단계의 유아교사는 직무스트레스 두 번째로 높았으며, 하위요인별로는 경제적불안정 요인이 가장 높았고, 행정적 지원, 업무과중, 원아들과의 활동, 개인심리적 특성, 대인관련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생존·주의단계의 유아교사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업무과중 요인의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고, 행정적 지원, 경제적 불안정, 원아들과의 활동, 개인심리적 특성 관련, 대인관련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또한 발달단계에 따라 다른 정도를 보였다. 먼저 안정화단계의 유아교사는 스트레스 대처의 전체 영역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생존·주의단계와 행동주의단계의 평균값이 같았다. 스트레스 대처의 하위요인별로 보면, 모든 단계의 유아교사들이 사회적지지추구 대처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문제중심적 대처, 생리중심적 대처, 정서중심적 대처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사이의 상관관계에서 생존·주의단계의 유아교사는 정서중심적 대처와 직무스트레스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지지추구 대처와 직무스트레스는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화단계의 유아교사는 정서중심적 대처와 직무스트레스 사이에서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고, 행동주의단계의 유아교사는 생리중심적 대처와 정서중심적 대처가 직무스트레스와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