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핸드볼 종목의 학생선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 스포츠클럽을 활용한 보다 효율적인 학생선수 양성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핸드볼선수 출신 엘리트 지도자 7인과 학교 스포츠클럽 지도자 7인을 대상으로 1:1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먼저 한국핸드볼 종목의 학생선수가 감소하고 있는 원인을 파악하고자 현재 핸드볼 학생선수 양성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장에서 학생선수 양성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각 지도자들의 관점에서 외적 요인인 핸드볼 학생선수 선발의 문제점과 내적 요인인 팀 운영 및 관리의 문제점으로 나누어 면담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적 요인인 학생선수 선발의 문제점으로는 운동선수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부정적 인식이 학생선수 선발에 있어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적 요인인 팀 운영 관리의 문제점으로는 훈련에 필요한 팀 구성원 부족과 팀 훈련 시간 부족으로 지도자가 계획한 훈련에 차질이 생겨 전반적인 팀 운영 관리에 어려움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학교 스포츠클럽을 선택, 엘리트 스포츠지도자와 학교 스포츠클럽 지도자의 입장에서 학교 스포츠클럽을 활용한 학생선수 양성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첫째, 엘리트 스포츠지도자 관점에서의 해결 방안으로 학교 스포츠클럽 대회를 통한 학생선수 직접 선발, 엘리트 스포츠와 학교 스포츠클럽의 협력, 협회 차원의 스포츠클럽 강사 관리 및 교육 등 학교 스포츠클럽의 지원을 통한 상호 보완된 핸드볼만의 특색 있는 새로운 학생선수 양성방안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둘째, 학교 스포츠클럽 지도자 관점에서의 해결 방안으로 엘리트 선수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 제시, 새로운 핸드볼 교육 시스템 도입, 핸드볼 스타강사의 교육적 지원 및 다양한 매체 활동 등 보다 전문적이고 발전된 핸드볼 교육 프로그램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와 같이 전문성 있는 엘리트 스포츠와 흥미 위주의 학교 스포츠클럽, 서로 다른 두 조직이 협력하여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핸드볼 학생선수 양성 프로그램을 위해 현실이 반영된 연구와 꾸준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엘리트 스포츠의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시스템, 그리고 학교 스포츠클럽의 탄탄한 학습자 층과 흥미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조화를 이룬다면 핸드볼 학생선수를 양성하는데 좋은 방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미래를 위한 투자가 현재를 발전시키는 밑거름이 된다. 핸드볼의 미래인 학생선수를 위한 노력이 현재 한국핸드볼을 발전시키는 자양분이 될 것이다. 본 논문과 같은 연구가 계속 이어져 그동안 우리나라의 핸드볼을 지켜온 엘리트 스포츠와 앞으로 새로운 자원이 될 학교 스포츠클럽이 핸드볼의 미래인 학생선수 양성에 힘을 모을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