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인성교육 핵심 가치·덕목 13
나. 예(禮) 13
다. 효(孝) 13
라. 정직 13
마. 책임 14
바. 존중 14
사. 배려 14
아. 소통 15
자. 협동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16
2.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덕목 18
가. 예(禮) 18
나. 효(孝) 19
다. 정직 19
라. 책임 20
마. 존중 21
바. 배려 21
사. 소통 22
아. 협동 22
3. 청소년 인성교육 23
4. 인성교육을 위한 가창 활동과 가사의 활용 25
5. 선행연구 고찰 28
III. 연구 방법 31
1. 분석대상 교과서 31
2. 교과서에 수록된 가창곡 선정 32
3. 분석기준 선정 35
4. 분석 방법 38
5. 자료 분석 39
IV. 연구 결과 40
1. 2015 개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 가창곡 가사의 인성요소 40
2. 중학교 음악 교과서 가창곡 가사의 인성요소 44
3. 가사 내용 분석 46
V. 결론 및 제언 52
1. 논의 52
2. 결론 55
3. 제언 56
참고문헌 57
부록 61
ABSTRACT 87
〈표 III-1〉 분석대상 가창곡 목록 34
〈표 III-2〉 인성요소 도출을 위한 가사 내용 분석의 조작적 정의 36
〈표 IV-1〉 교과서별 핵심 가치'덕목과 하위 구성요소 분포와 비율 43
〈표 IV-2〉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핵심 가치·덕목과 하위 구성요소 분포와 비율 45
〈표 IV-3〉 교과서 A,B,C,D,E 중복 가창곡 가사내용 인성요소 분석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