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가창곡 가사 내용의 인성요소를 분석함으로써 음악 교과 가창활동을 통한 청소년 인성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가창곡 가사 내용을 8가지 인성교육 핵심 가치·덕목과 그에 따른 하위 구성요소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서에 수록된 가창곡의 수와 가창영역의 비율이 높은 5개 교과서를 선정하여 인성요소를 함의하고 있는 가창곡의 분포와 내제되어있는 인성요소들의 비율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A는 27곡 중 23곡(85.2%), 교과서 B는 24곡 중 24곡(100%), 교과서 C는 23곡 중 22곡(95.7%), 교과서 D는 24곡 중 22곡(91.7%), 교과서 E는 26곡 중 21곡(80.8%)이 인성요소를 함의하였다. 중복을 제외한 전체 110곡 중 99(90%)곡으로 많은 수의 가창곡이 인성요소를 내포하고 있었다.
둘째, 인성요소의 하위 구성요소는 분석된 전체 223개 중 생명존중 51개(22.9%)로 가장 많았고 타인존중 39개(17.5%), 사교성 33개(14.8%), 공동체의식/연대성 19개(8.5%), 개방성과 공유성이 각각 14개(6.3%), 친절과 연민이 각각 9개(4.0%), 자기존중과 조화정신 각각 8개(3.6%), 피드백 7개(3.1%), 역할책임 6개(2.7%), 경애 3개(1.3%), 감정이입적 공감 2개(0.9%), 관용 1개(0.4%) 순으로 함의하고 있었다. 겸손, 우애, 책임판단, 자아통제, 행위책임은 내포하지 않았다.
셋째, 분석한 하위 구성요소를 인성요소로 취합하면, 전체 223개 중 존중의 덕목이 98개(43.9%)로 가장 많이 내포되어 있었으며 소통 68개(30.5%), 협동 27개(12.1%), 배려 12개(5.4%), 예 9개(4.1%), 책임 6개(2.7%), 효 3개(1.3%) 순으로 . '정직'의 인성요소는 함의하고 있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을 위한 가창활동과 가창활동 프로그램의 핵심 역할을 하는 가창곡의 가사를 구체적으로 바라보았다. 인성요소를 함의한 가창곡의 가치를 알고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더욱 다양하고 구체적인 지도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강조할 수 있음에 의의를 가진다. 추후 연구에서는 교과서 범위를 확대하여 가창곡 가사 내용의 인성요소를 분석한 연구와 가창곡 가사를 통한 인성교육 지도방안 및 현장적용 검증 연구가 수행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