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7
제2절 연구 방법과 내용 18
1. 연구 방법 18
2. 연구 내용 19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진지한 여가와 여가 만족 21
1. 진지한 여가 21
2. 여가 만족 26
제2절 직무스트레스와 직무 만족 30
1. 직무스트레스 30
2. 직무 만족 34
제3절 노동시간 단축 및 직장인 동호회 39
1. 법정 노동시간 단축 배경과 현황 39
2. 직장인의 개념과 동호회 활동 42
제3장 연구 방법 53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53
1. 연구 모형 53
2. 연구 가설 54
제2절 설문지 구성 54
제3절 자료 수집 및 분석 56
1. 자료 수집 방법 56
2. 자료 분석 방법 56
제4장 조사결과 및 분석 58
제1절 조사표본의 일반적 특성 5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2. 여가활동 참여 실태 60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3
1. 진지한 여가활동에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3
2. 여가만족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4
3.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6
4.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7
제3절 가설의 검증 70
1. 가설1: 진지한 여가활동과 여가만족 간 영향관계 가설 검증 70
2. 가설2: 진지한 여가활동과 직무만족 간 영향관계 가설 검증 71
3. 가설3: 여가만족과 직무만족 간 영향관계 가설 검증 72
4. 가설4: 여가만족과 직무스트레스 간 영향관계 가설 검증 74
5. 가설5: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 영향관계 가설 검증 75
제5장 결론과 시사점 78
제1절 연구의 결과 요약 78
제2절 시사점 81
제3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7
부록 99
〈표 1-1〉 연구 수행도 20
〈표 2-1〉 여가 분류 23
〈표 2-2〉 여가 만족 척도의 세부 하위 요인별 특성 30
〈표 2-3〉 직무스트레스의 유발요인 33
〈표 2-4〉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37
〈표 2-5〉 직무만족 영향요인과 설문항목 38
〈표 2-6〉 노동시간 단축 정책 비교 현황 [정부정책/기아자동차(광주공장) 근무형태] 41
〈표 2-7〉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종업원 현황 (2019년 08월 31일 기준) 43
〈표 2-8〉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종업원 연령대별 현황 (2019년 08월 31일 기준) 43
〈표 2-9〉 여가활동(동호회) 만족의 개념적 정의 45
〈표 2-10〉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동호회 현황(2019년 05월 30일 기준) 47
〈표 3-1〉 선행연구자들의 측정척도와 설문지구성 변수와 문항 수 55
〈표 3-2〉 자료 분석 구분 57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4-2〉 동호회 가입 현황 60
〈표 4-3〉 동호회 참여 특성 62
〈표 4-4〉 진지한 여가활동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4
〈표 4-5〉 여가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5
〈표 4-6〉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7
〈표 4-7〉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표 4-8〉 진지한 여가활동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표 4-9〉 진지한 여가활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0〉 여가만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1〉 여가만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2〉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3〉 가설검증 결과 79
〈그림 2-1〉 광주공장 남자 종업원 현황 43
〈그림 2-2〉 광주공장 여자 종업원 현황-2 43
〈그림 2-3〉 광주공장 연령대별 현황 43
〈그림 2-4〉 광주공장 연령대별 현황-2 43
〈그림 2-5〉 광주공장 동호회 활동별 현황 48
〈그림 2-6〉 광주공장 동호회 활동별 현황-2 48
〈그림 2-7〉 제주도 답사 모습 49
〈그림 2-8〉 대가야국 고령 답사 모습 50
〈그림 2-9〉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스포츠문화센터에서 배드민턴 동호회 회원들의 활동 모습 50
〈그림 2-10〉 기아 서각실에서 전통서각 활동을 하는 회원들의 모습 51
〈그림 2-11〉 서각회 회원들의 작품 활동 시상식 장면 52
〈그림 3-1〉 연구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