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II. 이야기산업의 개념 및 특성 15
1. 이야기산업의 개념 15
2. 이야기산업의 특성 16
3. 이야기산업의 범위 17
III. 국내·외 이야기산업 사례 20
1. 국외 이야기산업 사례 20
가. 미국 20
나. 영국 27
다. 중국 31
2. 국내 이야기산업 사례 34
3. 시사점 42
IV. 광주·전남 이야기산업 교육 및 프로그램 현황 45
1. 교육기관 현황 45
2. 사업 및 지원 프로그램 현황 52
3. 문제점 57
V. 광주·전남 이야기산업 활성화 방안 59
1. 지역문화이야기자원 소재의 발굴 59
2. 교육 커리큘럼 개선 64
3. 문화콘텐츠 아카데미 운영 66
4. 온·오프라인 연계형 플랫폼 구축 68
5. 지역 문화기관과의 연계 75
VI. 결론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4
[표 1] 이야기산업의 범위 19
[표 2] AFI 커리큘럼 24
[표 3] UCLA Professional Program 중 시나리오 작성과 관련된 커리큘럼 25
[표 4] 드라마틱 글쓰기 프로그램(Dramatic Writing) 커리큘럼 26
[표 5] 인상시리즈의 개황 33
[표 6] KBS방송아카데미 드라마작가과정 커리큘럼 36
[표 7]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원 드라마과정 커리큘럼 37
[표 8] 전국 문예창작(학)과 개설 대학교 39
[표 9] 전국 스토리텔링 관련 학과 40
[표 10] 이야기 창작발전소-스토리창작과정 커리큘럼 41
[표 11] 이야기창작소-스토리창작소재 발굴과정 커리큘럼 42
[표 12]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 교육과정 46
[표 13] 순천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육과정 47
[표 14] 조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육과정 48
[표 15] 중앙대학교 문예창작전공 교육과정 50
[표 16] 장안대학교 미디어스토리텔링과 교육과정 51
[표 17]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야기산업 관련 지원 프로그램 53
[표 18]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야기산업 관련 지원 프로그램 55
[표 19] 전남 시군 보유 자원 현황 62
[표 20] 2016년 이야기산업 관련 수입 65
[표 21] 국내·외 이야기 유통 플랫폼 주요 특징 72
[표 22] 유사 사례 별 기능 비교 분석 73
[그림 1] 방문작가 프로그램 현장 사진 22
[그림 2] 2018년 SISF 축제영상 29
[그림 3] Seeing Stories : Story Guide에서 관광가이드와 관광객 30
[그림 4] 전라남도 마을이야기 박람회 포스터 56
[그림 5]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만족도 69
[그림 6] 이야기 유통 플랫폼 사용 시 충족되어야 할 사항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