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 주제 및 목적 10
2. 연구 구성 및 방법 14
II. 발터 벤야민의 역사인식 16
1. 비관주의를 조직하기 16
2. 역사인식의 방법으로서 기억하기 21
가. 가시성: 이미지들로 해체되는 역사 22
나. 독해가능성: 몽타주를 통해 지식을 여는 포착 26
다. 인식가능성: 섬광 이후에 길게 이어지는 텍스트 29
III. 가라앉은 자와 구조된 자, 그 사이에 남은 자 32
1. 가라앉은 자: 무젤만 32
가. 죽음의 형상으로서 무젤만 33
나. 무젤만과 '꼽추 난쟁이' 39
2. 구조된 자: 프리모 레비 45
가. '과거를 향한 예언자' 46
나. 부끄러운 대리인 51
3. 그 사이에 남은 자: 존더코만도 57
가. 남은 자들이 남긴 것들 57
나. 변증법적 이미지와 몽타주를 통한 지식 67
IV. 아우슈비츠의 증인, 증언 그리고 윤리 72
1. 아감벤의 무젤만 읽기와 그에 대한 비판 73
가. 아감벤의 무젤만 읽기 73
나. 아감벤의 읽기에 대한 비판 79
2. 디디-위베르만의 이미지의 정치학 86
가. 디디-위베르만의 존더코만도 읽기 86
나. 증언-이미지 89
다. 묵시록적 지평과 잔존의 시간 94
3. 아우슈비츠 이후의 윤리: 고르곤을 바라보는 법 97
가. 아감벤의 고르곤: 윤리의 새로운 소재 97
나. 디디-위베르만의 고르곤: '방패-이미지'의 책략 103
V. 결론 107
참고문헌 112
Abstract 117
〈도판 1〉 아우슈비츠 폴란드 레지스탕스에 속하는 신원 미상자, 〈아우슈비츠 제5 소각장의 가스실 앞 야외 화장 구덩이에서 가스 살해된 시체들을 화장하는... 64
〈도판 2〉 아우슈비츠 폴란드 레지스탕스에 속하는 신원 미상자, 〈아우슈비츠 제5 소각장의 가스실 앞 야외 화장 구덩이에서 가스 살해된 시체들을 화장하는... 64
〈도판 3〉 아우슈비츠 폴란드 레지스탕스에 속하는 신원 미상자, 〈아우슈비츠 제5 소각장 주변의 벌거벗은 여인들〉, 1944년 여름,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 국립 박물관 64
〈도판 4〉 아우슈비츠 폴란드 레지스탕스에 속하는 신원 미상자, 피사체/주제 미상, 1944년 여름,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 국립 박물관 64
〈도판 5〉 세 명의 나치 장교가 만찬을 즐기고, 다른 한 쪽에서는 존더코만도가 사체를 태우고 있는 장면, 다비드 올레(David Olère), 1947년 데생. Jean...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