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고찰 15
1. 도시재생과 복합문화공간 15
가. 도시재생 관점의 유휴공간 15
나.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및 필요성 17
다. 폐산업시설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의 가치 20
2. 공공미술 24
가. 공공미술의 개념 및 흐름 25
나. 공적 공간으로서의 재생공간 27
III. 유휴공간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 사례분석 32
1. 국외사례 32
가. 태국 치앙마이 반캉왓 예술마을 32
나. 일본 나오시마 아트 프로젝트 35
2. 국내사례 38
가. 경기 광명 업사이클 아트센터 38
나. 전북 완주 삼례책마을 41
다. 전북 전주 팔복예술공장 44
IV. 담양 복합문화공간 현황 및 분석 47
1. 담빛예술창고 47
가. 설립배경 및 공간특징 47
나. 프로그램 현황 49
다. 설문 조사 결과분석 58
2. 해동문화예술촌 62
가. 설립배경 및 공간특징 62
나. 프로그램 현황 65
다. 설문 조사 결과분석 70
3. 문제점 분석 73
가. 공공적 측면 : 장소특정성 및 다양한 공공예술 부재 74
나. 프로그램 측면 : 참여 프로그램 및 지속성 부족 76
다. 운영적 측면 : 전문성 및 인력 부족 78
라. 마케팅 측면 : 홍보 부족 79
V. 담양 복합문화공간 활성화 방안 81
1. 공공성과 장소성 확보 81
2. 지속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역 문화와의 연계 84
3. 운영시스템 구축 87
4. 홍보 발전 방안 89
VI. 결론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8
부록 101
부록 1. 담빛예술창고 설문지 101
부록 2. 해동문화예술촌 설문지 103
[표 1] 유휴공간의 발생원인별 구분 16
[표 2] 문화시설의 상세 분류 19
[표 3] 2014- 2018년 산업단지 및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 현황 21
[표 4] 문화시설과 복합문화공간 조성 및 운영의 차이점 22
[표 5] 치앙마이 반캉왓 예술마을 공간특징 34
[표 6] 담빛예술창고 2015년 전시 50
[표 7] 담빛예술창고 2016년 전시 51
[표 8] 담빛예술창고 2017년 전시 52
[표 9] 담빛예술창고 2018년 전시 53
[표 10] 담빛예술창고 2019년 전시 54
[표 11] 담빛예술창고 특별연주공연 56
[표 12] 담빛예술창고 설문 조사 질문지 59
[표 13] 2017년 (구)해동주조장에서 진행한 프로그램 66
[표 14] 2018년 (구)해동주조장에서 진행한 프로그램 67
[표 15] 해동문화예술촌 전시 및 공연 프로그램 68
[표 16] 해동문화예술촌 설문 조사 질문지 71
[표 17] 담빛예술창고 갤러리 및 카페 방문자 수 76
[표 18] 업사이클 아트센터 단체 체험 수업목록 80
[그림 1] 폐산업시설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의 특성 23
[그림 2] 리처드 세라 〈기울어진 호〉, 1981. 28
[그림 3] 수잔 레이시 〈크리스털 퀼트〉, 1987. 29
[그림 4] 반캉왓 예술마을 외부 전경 33
[그림 5] 나오시마 이에 프로젝트 37
[그림 6] 이누지마 제련소 미술관 38
[그림 7] 안도 뮤지엄 38
[그림 8] 광명시 자원회수시설 외관 39
[그림 9] 업사이클 아트센터 외관 39
[그림 10] 업사이클 아트센터 야외 및 내부 전시 41
[그림 11] 과거 삼례책마을 외관 42
[그림 12] 현재 삼례책마을 외관 42
[그림 13] 삼례책마을 내부 43
[그림 14] 과거 팔복예술공장 외관 44
[그림 15] 현재 팔복예술공장 외관 및 내부 45
[그림 16] 과거 남송창고 외관 48
[그림 17] 현재 담빛예술창고 외관 48
[그림 18] 담빛예술창고 단면 구조 48
[그림 19] 담빛예술창고 갤러리 및 카페 내부 49
[그림 20] 담빛예술창고 대나무 파이프 오르간 공연 55
[그림 21] 담빛예술창고 조각 공원 57
[그림 22] 증축 중인 담빛예술창고 교육센터 57
[그림 23] 담양국제예술축제 작품설치지도 58
[그림 24] 담빛예술창고 설문지-성별, 연령 조사 59
[그림 25] 담빛예술창고 설문지-방문 목적·경로·경험 60
[그림 26] 담빛예술창고 설문지-재방문 의사, 장소에 대한 인지도 60
[그림 27] 담빛예술창고 설문지-공연 및 조각 공원에 대한 조사 61
[그림 28] 담빛예술창고 설문지-전시에 대한 조사 61
[그림 29] 담빛예술창고 설문지-복합문화공간 특성, 강화해야 할 점 62
[그림 30] 과거 해동주조장 외관 및 전경 63
[그림 31] 해동문화예술촌 안내도 64
[그림 32] 현재 해동문화예술촌 외관 및 내부 65
[그림 33] 해동문화예술촌 공간 내부 70
[그림 34] 해동문화예술촌 설문지-성별, 연령 조사 71
[그림 35] 해동문화예술촌 설문지-방문 목적·경로·경험 71
[그림 36] 해동문화예술촌 설문지-재방문 의사, 장소에 대한 인지도 72
[그림 37] 해동문화예술촌 설문지-전시, 복합문화공간 특성 조사 72
[그림 38] 해동문화예술촌 설문지-강화해야 할 점 73
[그림 39] 담빛예술창고 야외 조각상 75
[그림 40] 해동문화예술촌 벽화 75
[그림 41] 담양군문화재단 조직도 78
[그림 42] 담양 주요 관광지 및 담빛예술창고, 해동문화예술촌 지도 81
[그림 43] 일본 나오시마 자전거 경로 82
[그림 44] 전주 팔복예술공장 아트숍 90
[그림 45] 광명 업사이클 아트센터 아트숍 90
[그림 46] DDP 〈키스해링〉 전시 어린이 도슨트 프로그램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