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1
II. 센서통합 연료히터의 구현 12
2.1. 경유 차량용 연료의 특성 12
2.2. 연료히터 13
가. 센서 분리형 연료히터 13
나. 센서 통합형 연료 히터 14
2.3. 센서통합형 히터의 성능평가 15
III. 저온 유동성 시험장치 구현 18
3.1. 연료 공급장치 모델링 18
3.2. 데이터 획득 시스템(Data Acquisition System) 20
3.3. GUI 모니터링 설계 22
(1) 센서 데이터 수신부 22
(2) 웹 서버 구조 23
3.4. QFT 알고리즘 제안 26
가. DCT(Discrete Cosine Transform)와 DST(Discrete Sine Transform) 31
나. DCT의 반복 분할 32
다. DST의 반복 분할 34
3.5. 센서통합 연료히터의 저온유동성 성능 평가 37
IV. 실험결과 45
4.1. 저온유동성 장치의 요소별 특성 45
4.2. SCFH의 저온유동성 평가 48
4.3. 센서통합연료히터의 전기적 특성 평가 50
4.4. 센서통합연료히터의 엔진장착 성능시험 55
V.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70
要約 72
부록 73
1. 엔진연료의 시험 규정조건 www.anycerti.com 74
2. QFT 적용 알고리즘 프로그램 76
표 3.1. Modbus 프로토콜 24
표 3.2. DFT, FFT 및 QFT의 연산수 비교 35
표 3.3. 버튼의 반응 동작 42
표 4.1. 시험 측정 채널 설정 데이터 46
표 4.2. 시험 연료의 냉류 특성 46
표 4.3. 연료히터별 전력 비교 49
표 4.4. 다양한 크기의 연료필터별 전력 비교 50
표 4.5. 시험유의 전기적 특성 51
그림 2.1. 차량동작 상관관계 12
그림 2.2. PTC 소자의 저항특성 13
그림 2.3. 센서 분리형 연료히터 14
그림 2.4. 센서통합히터 14
그림 2.5. 바이메탈과 스크루 체결 15
그림 2.6. 수밀검사기와 압력을 통한 기포체크 15
그림 2.7. 센서통합히터의 전기적 성능검사기 16
그림 2.8. 센서통합히터의 전류, 전압 및 소모전력 변화 16
그림 2.9. 센서통합히터의 헤드부와 히터 온도 특성 17
그림 2.10. 센서통합연료히터 17
그림 3.1. 냉연료 흐름평가 시험 장치 18
그림 3.2. 저온유동성 시험장치 블록도 19
그림 3.3. 시스템의 데이터 획득 위치 19
그림 3.4. 데이터 수집 장치 회로도 20
그림 3.5. 라우터 프로그램 흐름도 21
그림 3.6. 센서 데이터 수신 흐름 22
그림 3.7. 라우터, 서버 및 사용자간 흐름도 24
그림 3.8. UI 호출과정 25
그림 3.9. 단일단 보간 알고리즘 27
그림 3.10. DFT : N=16 32
그림 3.11. DCT : N=16, L=17 33
그림 3.12. DST N=16, L=15 35
그림 3.13. N=512 DFT 입력 포인트 subset의 알고리듬 비교 36
그림 3.14. 저온 유동성 시험 장치(LTFPT) 37
그림 3.15. 저온 유동성 시험장치의 구동조건 38
그림 3.16. 저온 유동성 시험 초기 메인화면 38
그림 3.17. 저온유동성 시험장치의 정압구조 39
그림 3.18. 에어배출 및 시험유체 제거 39
그림 3.19. 부압알고리즘 40
그림 3.20. 시험조건 설정화면 40
그림 3.21. 시험유 공급순서 41
그림 3.22. 장비 구동전 확인 장치 41
그림 3.23. 저장할 엑셀 데이터와 위치별 측정값 43
그림 3.24. 필터 제거 및 시험유 교환 화면 44
그림 4.1. LTFPT와 SCFH의 구동 정보 45
그림 4.2. 고압펌프에 따른 유량변화 47
그림 4.3. 쇼크 조건의 유량 흐름변화 47
그림 4.4. CFPP 기준 공급유량과 압력차 48
그림 4.5. CFPP 기준 연료흐름과 압력차 비교 49
그림 4.6. 유효면적당 유량 50
그림 4.7. 전압인가 시간에 따른 온도와 소모전력 변화 51
그림 4.8. 인가전압 시간에 따른 전류와 소모전력 변화 52
그림 4.9. 전압인가에 따른 필터의 구동시점 52
그림 4.10. 전압인가에 따른 통합필터의 구동시간 53
그림 4.11. 센서 On/Off에 따른 전기적 특성 53
그림 4.12. 저온유동성 시험 시스템의 전체 전기적 동작특성 54
그림 4.13. 바이메탈부위 센서통합히터(SCH)의 온도 측정 55
그림 4.14. SCFH를 장착한 엔진과 엔진시험용 챔버 구동 56
그림 4.15. SCFH의 필터 터짐 시간, 온도변화, 전기적 특성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