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저온환경에서 운행하는 디젤차량의 센서통합연료히터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IT기반의 저온유동성 신호분석 장치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경유연료는 겨울철에 유동성이 낮아져 결정화(Waxing) 현상으로 인해 엔진분사가 어려워 시동이 원활하지 않다. 디젤 엔진의 원활한 시동을 위하여 연료필터에 센서 통합히터를 부착한 센서통합연료히터를 장착한다. 저온에서 연료 흐름 개선은 키의 시동단계에서 순간적인 전류 공급으로 센서통합연료히터를 가열함으로써 온도를 높이며, 연료 온도 약 -5℃가 되면 히터의 작동을 멈추게 된다.
디젤자동차의 센서통합연료히터의 성능평가는 -5℃이하의 저온에서 시동을 걸 경우 온도, 압력 및 유량을 분석할 수 있는 저온유동성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는 차량 1대에 1개의 센서통합연료히터가 사용됨으로 차량의 수명 및 인명피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IT기반의 저온유동성 신호분석 장치의 개발을 통하여 센서통합연료히터 성능에 관계된 연료의 물리량을 측정 및 분석하였다. 물리량의 측정 및 분석을 위하여 QFT(Quick Fourier Transform)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신호분석을 위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측정된 데이터는 원격에서 사용자들이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센서통합 연료히터의 동작 상태 및 성능 파악할 수있도록 개발하였다.
이때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된 센서통합연료히터를 실차에 장착한 후 성능 검증을 위하여 챔버내 온도를 -30~+50℃ 범위내에서 온도를 변화시켜가면서 센서통합 연료히터의 실제 주행 효과를 정량적으로 시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