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범위와 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6
3. 연구의 체계 16
II. 이론적 배경 19
1. 도시재생 19
(1) 도시재생사업의 의의 19
(2) 생활SOC 사업의 개요 22
2. 학교시설 복합화 28
(1) 학교시설 복합화의 개요 28
(2) 학교와 지역공동체 38
3. 학교시설 복합화 사례 48
(1) 국내 사례 49
(2) 해외 사례 56
(3) 시사점 65
III. 선행연구 및 연구의 차별성 69
1. 도시재생 관련 선행연구 69
2. 학교시설 복합화 관련 선행연구 76
3. 본 연구의 차별성 86
IV. 연구의 설계 88
1. 변인구성 88
2. 연구모형 91
3. 연구가설 92
4. 자료수집 및 분석 94
V. 실증분석 98
1. 표본의 특성 98
2. 측정모형 103
(1) 탐색적 요인분석 103
(2) 확인적 요인분석 108
3. 구조모형과 검증 115
4. 분석결과 120
VI. 결론 122
1. 연구의 요약 122
2. 연구의 시사점 125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129
참고문헌 131
ABSTRACT 141
도시재생과 연계한 학교시설 복합화에 관한 설문 조사 145
〈표 1〉 연구범위 15
〈표 2〉 도시재생뉴딜사업 개요 21
〈표 3〉 생활SOC 복합화 사업유형 27
〈표 4〉 생활SOC 복합화 대상시설 27
〈표 5〉 학교시설촉진법에 의한 학교시설 정의 28
〈표 6〉 도시특성에 따른 유형 31
〈표 7〉 건축특성에 따른 유형 33
〈표 8〉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운영규정"에서 정한 학교복합시설 34
〈표 9〉 학교복합화 도입 가능 시설 35
〈표 10〉 미래학교 시나리오 46
〈표 11〉 건축개요 50
〈표 12〉 건축개요 51
〈표 13〉 건축개요 53
〈표 14〉 화성시 동탄중앙이음터 주요사업 54
〈표 15〉 건축개요 55
〈표 16〉 건축개요 57
〈표 17〉 관리운영체제 58
〈표 18〉 건축개요 59
〈표 19〉 건축개요 61
〈표 20〉 관리운영체제 61
〈표 21〉 건축개요 63
〈표 22〉 관리운영체제 64
〈표 23〉 국내외 학교시설 복합화 사례비교 66
〈표 24〉 도시재생 관련 선행연구 비교분석 75
〈표 25〉 학교시설 복합화 관련 선행연구 비교분석 85
〈표 26〉 변수의 조작적 정의 88
〈표 27〉 가설검증을 위한 설문지 구성항목 및 내용 95
〈표 2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99
〈표 29〉 학교시설 복합화에 필요한 생활SOC 100
〈표 30〉 학교시설 복합화 정책의 필요성 101
〈표 31〉 학교시설 복합화 추진 의지 102
〈표 32〉 변수설명 105
〈표 33〉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107
〈표 34〉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 110
〈표 35〉 측정모형의 타당성 기준 111
〈표 36〉 측정모형의 집중타당도 검증 113
〈표 37〉 측정모형의 판별타당도 검증 115
〈표 38〉 연구모형의 적합도 116
〈표 39〉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 117
〈그림 1〉 연령계층별 인구구조 12
〈그림 2〉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 생활SOC 복합화 사업 개념 26
〈그림 4〉 학교시설 복합화 개념도 30
〈그림 5〉 학교와 지역사회의 10개 다리 41
〈그림 6〉 지역사회학교의 배치도 42
〈그림 7〉 그림으로 본 지역사회학교 45
〈그림 8〉 화성시 동탄중앙이음터 시설현황 53
〈그림 9〉 시설배치 및 동선 57
〈그림 10〉 시설배치 및 동선 62
〈그림 11〉 시설배치 및 동선 65
〈그림 12〉 The three aspects that guide the evaluation of the Bip/Zip programme (2011-2017) 74
〈그림 13〉 The Mini-Education Pipeline 79
〈그림 14〉 연구모형 91
〈그림 15〉 확인적 요인분석 109
〈그림 16〉 구조모형 검증결과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