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어린이집 전래놀이를 위한 인적 자원 10
2) 어린이집 전래놀이를 위한 물적 자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전래놀이 11
1) 전래놀이의 개념 11
2) 전래놀이의 특징 12
3)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14
2. 전래놀이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 17
1) 인적 자원으로서 교사의 전래놀이 인식 17
2) 물적 자원으로서 어린이집의 전래놀이 시·공간 활용 및 운영실태 19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3
3. 연구 절차 23
1) 예비조사 23
2) 본 조사 24
4. 자료 처리 24
IV. 연구 결과 25
1. 어린이집 전래놀이의 인적 자원: 보육교사의 전래놀이 인식 25
1) 보육교사의 전래놀이 인지정도와 실시경험 25
2) 전래놀이 실시방법 인지정도 29
3) 전래놀이를 주로 접한 경로 30
4) 직접 경험한 전래놀이 수준 32
5) 전래놀이 관심도 33
6)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인식 36
7) 영유아보육에서 전래놀이 필요성 인식 37
8) 전래놀이 강연이나 연수 경험 횟수 38
9) 전래놀이에 대한 교사 교육 관심도 40
10) 전래놀이 연수교육으로 희망하는 내용 41
11) 전래놀이 활동의 지도 대상 43
2. 어린이집 전래놀이의 물적 자원: 전래놀이의 시·공간적 활용 및 운영실태 43
1) 영유아의 전래놀이가 이루어지는 정도 43
2) 전래놀이 활용 시간 44
3) 일과 중 전래놀이의 활용 시간 44
4) 전래놀이의 활용 시기 45
5) 기관 내 전래놀이 공간 정도 45
6) 전래놀이의 실시 장소 46
7) 기관 주변 전래놀이 공간의 적합성 및 활용 정도 48
8) 전래놀이 환경 마련에 가장 적합한 방법 48
9) 전래놀이를 위한 교수매체 49
V. 논의 및 결론 51
1. 논의 51
1) 전래놀이 인적자원으로서 보육교사의 전래놀이에 대한 인식 51
2) 전래놀이 물적 자원으로서 어린이집의 전래놀이 시·공간 활용 및 운영실태 53
2. 결론 55
참고문헌 57
국문요약 63
ABSTRACT 66
부록 69
〈표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22
〈표III-2〉 설문의 구성 23
〈표IV-1〉 전래놀이의 인지정도와 실시경험 25
〈표IV-2〉 전래놀이의 실시방법 인지정도 30
〈표IV-3〉 전래놀이를 주로 접하게 된 경로 31
〈표IV-4〉 직접 경험한 전래놀이 수준 33
〈표IV-5〉 전래놀이 관심도 34
〈표IV-6〉 전래놀이 관심도가 낮은 이유 36
〈표IV-7〉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인식 37
〈표IV-8〉 영유아보육에서 전래놀이 필요성 인식 38
〈표IV-9〉 전래놀이 강연이나 연수 경험 횟수 39
〈표IV-10〉 전래놀이에 대한 교사 교육 관심도 41
〈표IV-11〉 전래놀이 연수 교육으로 희망하는 내용 42
〈표IV-12〉 전래놀이 활동의 지도 대상 43
〈표IV-13〉 영유아를 위한 전래놀이가 이루어지는 정도 43
〈표IV-14〉 전래놀이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44
〈표IV-15〉 전래놀이 활용 시간 44
〈표IV-16〉 일과 중 전래놀이의 활용 시간 44
〈표IV-17〉 전래놀이의 활용 시기 45
〈표IV-18〉 기관 내 전래놀이 공간 정도 46
〈표IV-19〉 전래놀이의 실시 장소 47
〈표IV-20〉 기관 주변 전래놀이 공간의 적합성 및 활용 정도 48
〈표IV-21〉 전래놀이 환경 마련에 가장 적합한 방법 49
〈표IV-22〉 전래놀이 관련 자료 및 교구 구비 정도 49
〈표IV-23〉 전래놀이 관련 활동 시 참고 자료 49
〈표IV-24〉 전래놀이 활성화에 효과적인 교육매체 및 자료(다중응답)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