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정의 11
1) 내면화된 수치심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내면화된 수치심 12
1) 내면화된 수치심의 개념 12
2) 내면화된 수치심의 원인 15
2. 청년기의 내면화된 수치심 16
3. 수치심 관련 선행연구 고찰 17
III. 연구방법 20
1. 연구 참여자 20
1) 참여자의 핵가족 정보와 특징 20
2) 참여자의 축어록에 나타난 주 호소문제 21
2. 연구도구 23
1) Satir 상담도구 23
2) 내면화된 수치심 관련 설문지 26
3) 독서상담 27
3.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 28
1) 참여자 정보 수집 및 상담 동의서 작성 29
2) Satir 상담 실시 29
3) 자료 분석 31
4. 연구의 윤리적 고려 33
5. 연구자의 상담 관련 교육 33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4
1. 참여자의 내면화된 수치심 형성의 원인 분석 34
1) 가계도 분석 34
2) 참여자의 내면화된 수치심 형성의 원인분석 35
3) 참여자의 관계 대상별 대처방식 38
4) 빙산탐색 41
5) 설문지를 통한 개인상담 분석 46
2. 독서상담 48
3. 자신에 대한 부정적, 긍정적 표현 50
1) 참여자의 자신에 대한 부정적 표현 50
2) 참여자의 자신에 대한 긍정적 표현 52
3) 자신에 대한 부정적 표현과 긍정적 표현의 비교 53
4. 수치심 관련 참여자의 상담요약 54
5. 참여자가 경험한 Satir 상담의 효과 55
1) 참여자의 Satir 자기만다라 변화 55
2)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변화 57
V.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2
참고문헌 63
국문초록 68
영문초록 71
부록 77
〈부록 1〉 상담신청서 78
〈부록 2〉 상담동의서 79
〈부록 3〉 내면화된 수치심 척도 80
〈표 1〉 참여자의 원가족 20
〈표 2〉 내면화된 수치심 설문지 문항 26
〈표 3〉 남자 대학생을 위한 독서상담 27
〈표 4〉 상담 회기별 상담목표, 상담내용, 상담개입 기법 30
〈표 5〉 참여자의 내면화된 수치심 형성의 원인에 대한 분석 36
〈표 6〉 참여자의 관계 대상별 부정적 표현 38
〈표 7〉 내면화된 수치심 설문지를 통한 참여자의 개인상담 분석 46
〈표 8〉 독서상담분석 48
〈표 9〉 참여자의 자신에 대한 부정적 표현 50
〈표 10〉 참여자의 자신에 대한 긍정적 표현 52
〈표 11〉 참여자의 Satir 자기만다라 변화 비교(상담 2회기, 상담 10회기) (각 10점) 55
그림 1. Satir 빙산 23
그림 2. Satir 자기만다라 24
그림 3.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25
그림 4. Satir 상담을 통한 연구절차 28
그림 5. 참여자가 표현한 가계도 34
그림 6. 참여자의 조모와 관련한 빙산일기(3회기) 41
그림 7. 참여자의 조모와 관련한 빙산일기(9회기 - 1) 43
그림 8. 참여자의 조모와 관련한 빙산일기(9회기 - 2) 44
그림 9. 수치심 관련 참여자의 상담요약 54
그림 10. 참여자의 Satir 자기만다라 비교 55
그림 11.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