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참여자는 조모와의 갈등으로 인해 내면화된 수치심을 주로 호소하며, 그에 따른 자기비난으로 위축되고 낮은 자존감과 가족구성원들과의 갈등 및 대인관계의 어려움의 문제를 갖고 있는 남자 대학생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atir상담을 적용한 개인상담의 사례연구로, 참여자가 호소한 내면화된 수치심, 자존감 및 대인관계 등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참여자가 수치심을 내면화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2) 성인남성모델링을 위한 독서상담의 결과는 어떠한가?
3) Satir 개인상담을 경험한 참여자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한 개인상담은 2019년 8월 22일부터 2019년 10월 2일까지 5회기 상담을 진행한 후 참여자와 연구자 각자의 사정으로 합의하에 상담이 중단되었다가, 2020년 5월 4일 6회기 상담을 재개하고 6월 15일에 10회기 상담을 완료하였다. 연구를 위한 분석 도구는 Satir자기만다라와 Satir영향력의 수레바퀴 작업을 진행하여 참여자의 사전·사후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내면화된 수치심 설문의 문항을 활용, 참여자가 내면화된 수치심의 부정적 경험을 긍정적으로 재경험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성인남성모델링을 위해 자기 돌보기와 대인관계기술의 내용 위주로 독서상담을 진행하고 참여자 스스로의 자기회복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자의 축어록 작성과 상담보고서 작성, 이에 대한 지도교수(수련감독)의 회기별 슈퍼비전을 통하여 사례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가 수치심을 내면화하게 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참여자는 대학생이된 후에도 계속된 조모의 손자에 대한 비난과 통제적, 지시적, 과잉보호의 양육방식으로, 반복적 좌절감과 수치심을 경험하였으나 자신의 감정과 욕구들을 억압하였다. 그리고 이기적이며 무관심하고 무력한 모습의 아버지와 병든 어머니의 부모환경으로 건강한 돌봄을 받지 못하고 부정적 경험을 수용 받지 못하고 수치심을 내면화하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참여자는 청소년기에 학교폭력 피해자였으나 상처치유를 하지 못하고 청년기가 되면서 내면화된 수치심이 강화되고 모욕감과 자기비난으로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참여자는 이기적, 무관심한, 무력한 모습의 아버지와 소원한 관계로 건강한 성인남성모델의 부재를 경험하였고, 바람직한 성인남성모델링의 학습을 희망하여 ‘아들아, 더 큰 세상을 꿈꾸어라’(Philp Chesterfild, 2010)는 책을 통해 자기 돌보기와 대인관계기술을 중심으로 독서상담을 진행하게 되었다. 독서상담으로 참여자는 자기 돌보기를 통해 자신의 욕구와 희망을 발견하고 긍정적 자기인식을 함으로써 상담 초기의 모습과 달리 실천계획을 세우고 행동력을 높이기 시작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었다.
셋째, Satir상담을 경험한 참여자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 상담 2회기 자기만다라 작업에서 참여자는 신체, 지적활동, 정서, 영양분, 환경의 5개 영역에 낮은 점수를 부여하였으나, 10회기에는 신체, 지적활동, 정서, 영양분, 환경의 5개 영역의 점수가 모두 향상된 자기보고의 변화를 나타냈다. 이는 상담이 진행되면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 부분을 자각하면서 자기비난의 부정적 인식이 변화되고, 자기(self)가 강해지면서 적극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된다.
상담 4회기 영향력의 수레바퀴 작업에서, 참여자는 부정적 갈등 대상으로 할머니와 아버지를 표현하였고, 고모, 예수님과 친구1. 2. 3은 자신과 친밀한 관계, 삼촌은 소원한 관계로 표현하였다. 상담 10회기 영향력의 수레바퀴 작업에서, 참여자는 이제는 할머니를 친밀한 관계로 표현하는 큰 변화를 나타냈으며 아버지는 그림에 전혀 표현하지 않는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는 상담 초기 조모의 간섭과 통제를 호소하던 참여자가 상담 후, 조모의 간섭과 통제의 배경을 점차 인식하게 되면서 조모와 아버지에 대한 자신의 시각에 변화가 생긴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참여자는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건강하게 일치적으로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10회기 작업에서 참여자는 누나와 동생, 고모부, 사촌형제들을 친밀한 대상으로 새롭게 추가했으며, 자격증과 음악도 자신의 친밀한 대상에 포함시키는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결과, 본 연구에서 참여자가 경험한 Satir 상담도구는 참여자가 조모의 간섭과 통제의 배경 그리고 아버지의 상황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내면화된 수치심을 회복하고 현재 자신의 삶을 소중히 여기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긍정적 태도를 확립하는 것에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참여자가 남성 성인모델링을 희망하여, 슈퍼바이저와 의논 후 적용한 독서상담이 남자 대학생의 내면화된 수치심 및 자기(Self)회복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한 것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남자 대학생의 단일사례연구로 일반화하기는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부모 및 가정의 사정으로 부모와 어린 시절에 건강한 상호작용을 경험하지 못하여 자신의 현재를 살기 힘든 내담자들의 내면과 대인관계를 연계한 다양한 사례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COVID-19의 기간이 확대된 지금의 시점에도 많은 가정에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상황 변화로 어린자녀들이 적절한 양육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향후 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교육 및 관련 프로그램의 연구와 분석적 사례연구는 더욱 필수적이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