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0
3. 용어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대인관계와 자기효능감 12
1) 대인관계 12
2)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요소 14
3) 사회적 자기효능감 16
4) 자기효능감의 정보원 17
2. 성인기 여성의 발달과업 19
III. 연구 방법 22
1. 연구 참여자 및 상담 의뢰 동기 22
1) 참여자 정보 22
2) 상담 의뢰 동기 23
3) 참여자의 성장 배경과 가족의 상호작용 24
2. 연구 도구 27
1) Satir 상담 도구 27
2) 자기효능감 설문지 30
3) 연구자가 재작성한 분석 도구 32
3.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33
1) 참여자 정보수집 및 상담동의서 작성 34
2) Satia 상담 및 자기효능감 설문지를 활용한 상담 실시 34
4. 연구의 윤리적 고려 36
5. 연구자의 상담 관련 교육 36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7
1. 참여자가 자기효능감 문제를 호소하게 된 가족적 원인 37
1) 가계도 37
2. Satir 상담을 경험한 참여자의 변화 39
1) 자기만다라 및 영향력의 수레바퀴 작업시 표현한 부정적 표현 39
2) 자기만다라 및 영향력의 수레바퀴 작업 시 표현한 긍정적 표현 42
3) 참여자가 표현한 Satir 자기만다라 45
4) 참여자가 표현한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47
3. 자기효능감 설문지를 통한 개인 상담 49
1) 자기효능감 설문지를 통한 개인 상담 49
2) 자기효능감 설문지로 표현된 사회적 상호작용 53
4. 자기효능감 설문 문항을 활용한 상담의 결과 56
5. 발달과업과 자기효능감을 통한 분석 58
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2
참고문헌 63
국문초록 66
ABSTRACT 68
부록 72
〈부록 1〉 상담신청서 73
〈부록 2〉 상담동의서 74
〈부록 3〉 개인상담의 도구로 활용한 설문 문항 75
〈표 1〉 축어록에 나타난 참여자의 성장 배경과 가족의 상호작용 24
〈표 2〉 참여자와 가족관계 26
〈표 3〉 참여자의 주 호소와 사회적 자기효능감 척도 문항 31
〈표 4〉 연구자 재작성한 분석 도구 32
〈표 5〉 상담 회기별, 상담목표, 상담내용, 상담 개입 기법 35
〈표 6〉 자기 만다라와 영향력의 수레바퀴 작업 시 부정적 표현 39
〈표 7〉 자기만다라와 영향력의 수레바퀴 작업에 나타난 긍정적 표현 42
〈표 8〉 참여자의 Satir 자기만다라 비교 (상담 초기, 상담 후기) (각 10점) 45
〈표 9〉 자기효능감 설문지를 상담 시 카드로 표현된 감정 (학령전기) 49
〈표 10〉 자기효능감 설문지를 상담 시 카드로 표현된 감정 (현재) 51
〈표 11〉 자기효능감 설문지로 표현된 사회적 상호작용 53
〈표 12〉 자기효능감 설문 문항을 활용한 상담의 결과 56
〈표 13〉 발달과업과 자기효능감을 통한 분석 58
[그림 1] Satir의 자기 만다라 28
[그림 2]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29
[그림 3] 참여자의 개인 상담을 위한 연구 절차 33
[그림 4] 가계도 37
[그림 5] 참여자의 Satir 자기만다라 비교(상담 초기, 상담 후기) 45
[그림 6] 참여자가 표현한 Satir 영향력 수레바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