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1. 연구개요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전개 14
제2장 선행 연구 15
1. 버스정보시스템 및 시간 추정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15
가. 버스정보시스템 제도변화에 관한 연구 15
나. 통합 교통카드 체계 및 태그 방식에 관한 연구 18
다. 버스 노선에 따른 시간 추정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24
라. 버스 노선의 소비자 선호에 관한 연구 30
2. 스마트시티의 첨단교통체계 도입에 관한 연구 33
가. IoT 기반의 스마트시티 33
나. 국내외 스마트시티를 위한 교통 서비스 관련 연구 35
3. 대중교통 사용자의 개별행태에 관한 연구 40
가. 교통 분야 전환행태 관련 연구 40
나. 교통 정보에 따른 사용자 탐색 알고리즘 연구 41
다. 환승구간 대중교통 사용자의 개별행태모형 연구 43
제3장 통계적 추론에 의한 실증 분석 45
1. 실증 분석의 필요성 45
가. 보유 데이터 현황 46
나.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언어 선택 49
다. 변수 및 실험 환경의 조작적 정의 49
라. 데이터 기초분석 51
마. 개인정보보호법 관련 분석 데이터 처리 54
2. 가설 설정 및 분석 방안 56
가. 기본 가설의 설정 56
나. 혼합 가설의 설정 57
3. 분석 결과 60
가. 가설1의 검정 60
나. 가설2의 검정 61
다. 가설3a의 검정 62
라. 가설3b의 검정 63
마. 가설3c의 검정 64
바. 가설3d의 검정 64
사. 가설 검정 결과 및 모델의 해석 65
제4장 결론 67
1. 연구의 요약 67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1
참고문헌 74
ABSTRACT 81
〈표 2-1〉 서울시 버스 운행 체계 (19년 1월 기준) 17
〈표 2-2〉 교통카드 데이터의 구조 20
〈표 2-3〉 RFID의 종류 및 적용분야 22
〈표 2-4〉 버스 도착 시간 추정 알고리즘의 오차 측정 27
〈표 2-5〉 버스 정보의 속성 및 수준 정의 31
〈표 2-6〉 스마트시티의 가치 정의와 기술 범주 34
〈표 3-1〉 보유 데이터 현황 47
〈표 3-2〉 변수 구분 및 전처리를 통한 가공데이터 생성 49
〈표 3-3〉 버스군 조합별 환승 횟수 변화 추이 52
〈표 3-4〉 버스군 조합별 도로 혼잡 시간에 따른 변화 추이 53
〈표 3-5〉 비식별 조치가 필요한 식별자 일람표 54
〈표 3-6〉 혼잡구분-환승구분 사용자의 혼합 모델 58
〈표 3-7〉 H1 검정을 위한 공분산분석 검정 60
〈표 3-8〉 H2 검정을 위한 공분산분석 검정 61
〈표 3-9〉 H3a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2
〈표 3-10〉 H3b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3
〈표 3-11〉 H3c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4
〈표 3-12〉 H3d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5
〈그림 2-1〉 교통카드 처리 과정 (Transaction Process) 19
〈그림 3-1〉 버스 노선 구간 변경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