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1.2. 선행연구 14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오류의 개념 20
2.2. 문체 오류의 개념과 유형 21
2.2.1. 문체 오류의 개념 21
2.2.2. 문체 오류의 유형 24
제3장 문체 오류 분석 및 결과 40
3.1. 분석 대상 및 자료 구성 40
3.2. 한국어 학습자 작문에 나타나는 문체 오류 분석 42
3.2.1. 구어체 오류 분석 44
3.2.2. 비격식 문어체 오류 분석 66
제4장 문체 오류 분석에 따른 교육 방안 제언 75
제5장 결론 80
참고문헌 82
〈표 1-1〉 구어와 문어의 개념과 본질적 속성의 대조 15
〈표 2-1〉 원인과 이유를 나타내는 연결 표현의 담화적 특성 32
〈표 2-2〉 구어체와 문어체에서 많이 쓰이는 어휘 34
〈표 3-1〉 연구 대상 학습자 국적별 인원 40
〈표 3-2〉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 43
〈표 3-3〉 구어체 문체 오류 분류 기준 45
〈표 3-4〉 비격식 문어체 오류 분류 기준 67
〈표 4-1〉 작문에 나타난 구어체, 비격식 문어체의 대표적 오류 유형 75
〈표 4-2〉 색인 예시(구어체, 비격식 문어체) 79
[그림 2-1] 한국어의 문체 21
[그림 2-2] 문체 연속체와 문체의 종류 23
[그림 2-3] 구어와 문어의 언어적 범례 23
[그림 3-1] 구어체에서 주로 사용되는 줄임말로 인한 문체 오류 유형 49
[그림 3-2] 구어체에서 주로 사용되는 조사로 인한 문체 오류 유형 56
[그림 3-3] 구어체에서 주로 사용되는 부사로 인한 문체 오류 유형 61
[그림 3-4] 어휘적 측면에서의 구어체 오류 유형별 빈도 63
[그림 3-5] 구어체 사용으로 인한 문체 오류 분석 65
[그림 3-6] 어휘적 측면에서의 비격식 문어체 오류 유형별 빈도 73
[그림 3-7] 비격식 문어체 사용으로 인한 문체 오류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