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의 정의 16
제2장 문헌고찰 18
2.1. 학교 적응의 개념 및 구성요소 18
2.1.1. 학교 적응의 개념 18
2.1.2. 학교 적응의 구성요소 20
2.2. 자아존중감의 개념, 요인 및 구성요소 21
2.2.1. 자아존중감의 개념 21
2.2.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23
2.3. 코칭의 개념, 영역, 과정, 대화모델 및 스킬 24
2.3.1. 코칭의 개념 및 영역 24
2.3.2. 코칭의 과정 및 대화 모델 28
2.3.3. 코칭 스킬 31
2.4. 아트코칭 프로그램 개념, 특성, 활용 및 효과 36
2.4.1. 아트코칭 프로그램의 개념 및 특성 36
2.4.2. 아트코칭 프로그램의 활용 및 효과 40
제3장 연구방법 43
3.1. 연구과정 및 절차 45
3.2. 연구대상 47
3.3. 자료수집 48
3.4. 자료분석 49
3.5. 연구의 엄격성 49
제4장 연구결과 52
4.1. 프로그램 개발 목표 52
4.1.1. 프로그램 개발 과정 53
4.2. 1차 파일럿 프로그램 개발 내용, 실행 56
4.2.1. 1차 파일럿 프로그램 실행과정에 대한 자료 수집 및 분석 58
4.2.2. 연구자의 성찰 65
4.3. 완성 프로그램 개발 내용, 실행 65
4.3.1. 완성 프로그램 실행과정에 대한 자료 수집 및 분석 67
제5장 요약, 논의 및 결론 81
5.1. 요약 81
5.2. 논의 및 결론 82
참고문헌 86
부록 96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97
부록2. 아트코칭 프로그램 회기별 구성 및 내용 98
부록3. 미술기반 아트코칭 프로그램 회기별 세부 운영안 (4회기) 99
부록4. 미술기반 아트코칭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103
1. 2회기 미술활동 내용 및 작품 소개 103
2. 3회기 미술활동 내용 및 작품 소개 104
3. 4회기 미술활동 내용 및 작품 소개 105
부록5. 아트코칭 프로그램 질문활동지- 1회기 〈나를소개해요〉 106
부록6. 미술기반 아트코칭 프로그램 적합도 평가 107
부록7. 미술기반 아트코칭 프로그램 소감문 109
〈표 2-1〉 학자별 코칭의 정의 26
〈표 2-2〉 코칭과 전문영역 비교 27
〈표 2-3〉 코칭 대화프로세스 유형 29
〈표 2-4〉 코칭의 4가지 스킬 33
〈표 2-5〉 연구자에 따른 코칭 스킬 35
〈표 3-1〉 연구단계 및 주요활동 진행 과정 47
〈표 3-2〉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4-1〉 연구 프로그램 과정 55
〈표 4-2〉 1차 파일럿 프로그램 내용 57
〈표 4-3〉 1차 파일럿 프로그램의 참여자 개인별 특성 58
〈표 4-4〉 참여자 A의 3줄 일기 쓰기– 코칭 진행 기간 중 일부발췌 61
〈표 4-5〉 참여자 B의 3줄 일기 쓰기– 코칭 진행 기간 중 일부 발췌 62
〈표 4-6〉 참여자 D의 3줄 일기 쓰기– 코칭 진행 기간 중 일부 발췌 63
〈표 4-7〉 아트코칭 프로그램 회기별 구성 66
〈표 4-8〉 미술기반 아트코칭 프로그램 회기별 세부 운영안 (총 4회기) 68
〈표 4-9〉 미술기반 아트코칭 프로그램 회기별 세부 운영안 (총 4회기) 69
〈표 4-10〉 미술기반 아트코칭 프로그램 회기별 세부 운영안 (총 4회기) 71
〈표 4-11〉 미술기반 아트코칭 프로그램 회기별 세부 운영안 (총 4회기) 73
〈표 4-12〉 참여자 A의 미술활동 및 회기별 보고서 74
〈표 4-13〉 참여자 B의 미술활동 및 회기별 경험보고서 76
〈표 4-14〉 참여자 C의 미술활동 및 회기별 경험보고서 77
〈표 4-15〉 참여자 D의 미술활동 및 회기별 경험보고서 79
[그림 2-1] ACTIVE 코칭 대화모델 30
[그림 3-1] 현장개선 프로그램 개발 중심의 실행연구 설계 46
[그림 4-1] 강점 리스트 / 내 인생의 중요한 3가지 70
[그림 4-2] 신체 본뜨기 72
[그림 4-3] 비전보드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