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기본생활습관의 개념과 내용 17
2.1.1.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17
2.1.2. 기본생활습관의 내용 18
2.2. 생활그림책 정의와 교육적 가치 22
2.2.1. 생활그림책의 정의 22
2.2.2. 생활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23
2.3. 생활그림책 활용 놀이활동의 유형과 특성 25
2.3.1. 놀이의 개념과 유형 25
2.3.2. 생활그림책 활용 놀이활동의 내용과 방법 28
제3장 연구방법 30
3.1. 연구대상 30
3.2. 연구도구 30
3.2.1. 기본생활습관 체크리스트 30
3.2.2. 실험도구 31
3.3. 연구절차 34
3.3.1. 사전검사 35
3.3.2. 실험절차 36
3.3.3. 사후검사 38
3.4. 자료처리 38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0
4.1. 영아 건강생활에 미치는 효과 40
4.2. 영아 안전생활에 미치는 효과 41
4.3. 영아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42
4.3.1. 기본생활습관 관련 주요 에피소드 43
제5장 논의 및 결론 48
5.1. 논의 48
5.2.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1
부록 62
부록1. 영아 기본생활습관 체크리스트 63
〈표 2-1〉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습관 내용 19
〈표 2-2〉 놀이의 정의 25
〈표 2-3〉 놀이유형 분류 27
〈표 3-1〉 연구대상 영아의 구성 30
〈표 3-2〉 기본생활 영역 체크리스트 구성 31
〈표 3-3〉 그림책 목록과 내용 32
〈표 3-4〉 생활그림책 활용 놀이활동 전체구성 33
〈표 3-5〉 연구절차 35
〈표 3-6〉 기본생활습관의 집단 간 동질성 확인: 사전검사 t-test 36
〈표 3-7〉 실험집단의 활동 계획안 (1주-1차) 37
〈표 4-1〉 영아 건강생활에 미치는 효과: t-test 40
〈표 4-2〉 영아 안전생활에 미치는 효과: ANCOVA 41
〈표 4-3〉 영아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t-test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