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0
2.1.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0
2.1.2. 유아기 창의성 발달 27
2.1.3. 유아기 창의성 지도의 특성 28
2.2. 디자인씽킹 개념과 활용 지도 방법 30
2.2.1. 디자인씽킹의 개념 30
2.2.2. 디자인씽킹 활용 지도 방법 33
2.3. 또래 상호작용의 개념과 지도 35
2.3.1. 또래 상호작용의 개념 35
2.3.2. 또래 상호작용의 지도 39
제3장 연구방법 42
3.1. 연구대상 42
3.2. 연구도구 43
3.2.1. 측정도구 43
3.2.2. 실험도구 46
3.3. 연구절차 53
3.3.1. 사전검사 53
3.3.2. 실험절차 56
3.3.3. 사후검사 60
3.4. 자료처리 6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2
4.1. 디자인씽킹 활동의 유아 창의성 향상 효과 62
4.2. 디자인씽킹 활동의 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향상 효과 68
4.2.1. 상호작용 전체 69
4.2.2. 긍정적 상호작용 70
4.2.3. 승인·의존적 상호작용 71
4.2.4. 부정적 상호작용 72
4.3. 또래 상호작용 사례분석 74
4.3.1. 긍정적 상호작용 74
4.3.2. 승인·의존적 상호작용 76
제5장 논의 및 결론 79
5.1. 논의 79
5.2.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90
〈부록1〉 디자인씽킹 활동에서 나타나는 또래 간 상호작용 관찰 도구의 하위 항목별 조작적 정의 5점 척도 91
〈표 2-1〉 창의성의 정의 21
〈표 2-2〉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소 분류와 개념 25
〈표 3-1〉 연구대상 구성 42
〈표 3-2〉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K-ICT)의 구성 43
〈표 3-3〉 또래 간 상호작용 관찰 도구의 하위 항목별 조작적 정의 44
〈표 3-4〉 디자인씽킹 적용 프로젝트 활동 수업의 단계별 주요 활동 46
〈표 3-5〉 디자인씽킹 적용 프로젝트 활동 프로그램 1 49
〈표 3-6〉 디자인씽킹 적용 프로젝트 활동 프로그램 2 50
〈표 3-7〉 디자인씽킹 적용 프로젝트 활동 프로그램 3 52
〈표 3-8〉 연구절차 53
〈표 3-9〉 창의성의 집단 동질성 확인: 사전검사 54
〈표 3-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활동 비교 56
〈표 3-11〉 디자인씽킹 활동 계획안 1 57
〈표 4-1〉 디자인씽킹 활동의 유아 창의적 능력 향상 효과: t-test 62
〈표 4-2〉 디자인씽킹 활동의 유아 창의적 성격 향상 효과: t-test 63
〈표 4-3〉 디자인씽킹 활동의 융통성 향상 효과: ANCOVA 64
〈표 4-4〉 디자인씽킹 활동의 유창성 향상 효과: ANCOVA 65
〈표 4-5〉 디자인씽킹 활동의 언어영역 향상 효과: ANCOVA 66
〈표 4-6〉 디자인씽킹 활동의 창의적 능력 향상 효과: ANCOVA 67
〈표 4-7〉 디자인씽킹 활동의 독창성 향상 효과: ANCOVA 68
〈표 4-8〉 활동 기간에 따른 또래 간 상호작용: 기술통계 69
〈표 4-9〉 디자인씽킹 활동 기간에 따른 또래 간 상호작용 69
〈표 4-10〉 활동 기간에 따른 긍정적 상호작용: 기술통계 70
〈표 4-11〉 디자인씽킹 활동 기간에 따른 긍정적 상호작용 71
〈표 4-12〉 활동 기간에 따른 승인·의존적 상호작용: 기술통계 71
〈표 4-13〉 디자인씽킹 활동 기간에 따른 승인·의존적 상호작용 72
〈표 4-14〉 활동 기간에 따른 부정적 상호작용: 기술통계 73
〈표 4-15〉 디자인씽킹 활동 기간에 따른 부정적 상호작용 73
[그림 2-1] 창의성 측정을 위한 'Volcano Model' 23
[그림 2-2] Amabile(1996)의 창의성 구성요소 24
[그림 2-3] Standford 대학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서를 기초로 재수정 31
[그림 4-1] 긍정적 상호작용 향상 사례 75
[그림 4-2] 승인·의존적 상호작용 향상 사례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