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공감능력의 개념과 발달적 특성 18
2.1.1. 공감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 18
2.1.2. 유아기 공감능력의 발달적 특성 23
2.2.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적 특성 25
2.2.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2.2. 유아기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30
2.3. 하브루타의 개념과 질문중심 그림책 활동 31
2.3.1. 하브루타의 개념과 특성 31
2.3.2. 그림책 활용 하브루타 활동모형 35
제3장 연구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연구도구 38
3.2.1. 측정도구 38
3.2.2. 실험 도구 44
3.3. 연구절차 49
3.3.1. 사전검사 49
3.3.2. 실험절차 52
3.3.3. 사후검사 55
3.4. 자료처리 5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6
4.1. 유아 공감능력 향상 효과 56
4.2. 하브루타 활동의 유아의 창의적 능력 향상 효과 57
4.3. 하브루타 활동의 유아 창의적 성격 향상 효과 60
제5장 논의 및 결론 66
5.1. 논의 66
5.2.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69
〈표 2-1〉 공감의 구성요소 19
〈표 2-2〉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소의 분류와 개념 29
〈표 2-3〉 일반 하브루타 모형과 그림책 하브루타 모형 36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38
〈표 3-2〉 검사 도구의 구성요인 및 문항 수 40
〈표 3-3〉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K-ICT)의 구성 41
〈표 3-4〉 창의성 능력검사 하위요인과 채점 기준 42
〈표 3-5〉 창의적 성격검사 하위요인과 채점 기준 43
〈표 3-6〉 질문중심 하브루타 그림책 목록과 내용 45
〈표 3-7〉 질문중심 하브루타 활동 구성 47
〈표 3-8〉 연구절차 49
〈표 3-9〉 공감능력의 집단 동질성 확인 50
〈표 3-10〉 창의성의 집단 동질성 확인 51
〈표 3-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활동비교 52
〈표 3-12〉 질문중심 하브루타 활동 계획안 53
〈표 4-1〉 하브루타 활동의 유아 공감능력 향상 효과 56
〈표 4-2〉 창의적 능력의 집단 차이 57
〈표 4-3〉 창의적 능력(언어영역)의 집단 차이 58
〈표 4-4〉 창의적 능력(도형영역)의 집단 차이 59
〈표 4-5〉 하브루타 활동의 호기심 향상 효과 61
〈표 4-6〉 하브루타 활동의 독립심 향상 효과 62
〈표 4-7〉 하브루타 활동의 모험심 향상 효과 63
〈표 4-8〉 하브루타 활동의 과제집착력 향상 효과 64
〈표 4-9〉 하브루타 활동의 창의적 성격 향상 효과 65
[그림 2-1] 창의성 측정을 위한 'Volcano Model'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