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그림책의 개념과 토의활동의 특성 16
2.1.1. 그림책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16
2.1.2. 토의활동과 등장인물 중심 토의활동 18
2.2. 유아기 언어능력의 개념과 발달 20
2.2.1. 언어능력의 개념과 유아기 특성 20
2.2.2. 유아의 읽기능력과 말하기 능력 발달 25
2.2.3. 유아의 언어능력과 토의활동 28
2.3. 초인지의 개념과 발달 34
2.3.1. 초인지의 개념과 구성요인 34
2.3.2. 유아기 초인지의 발달 39
2.3.3. 유아 초인지와 토의활동 40
제3장 연구방법 43
3.1. 연구대상 43
3.2. 연구도구 43
3.2.1. 측정도구 44
3.2.2. 실험도구 45
3.3. 연구절차 50
3.3.1. 사전검사 50
3.3.2. 실험과정 52
3.3.3. 사후검사 54
3.4. 자료처리 5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6
4.1. 유아의 읽기능력, 말하기능력 향상 효과 56
4.2. 유아의 초인지 향상 효과 58
제5장 논의 및 결론 61
5.1. 논의 61
5.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표 2-1〉 이은화와 김영옥의 토의모형 5단계 30
〈표 2-2〉 토의의 태도 33
〈표 2-3〉 인지와 초인지의 구분 37
〈표 3-1〉 연구대상 구성 43
〈표 3-2〉 읽기능력, 말하기능력 검사 구성 44
〈표 3-3〉 초인지 검사의 하위영역 및 문항수 45
〈표 3-4〉 그림책 선정기준 46
〈표 3-5〉 그림책 목록 47
〈표 3-6〉 등장인물 중심 토의활동 방안 48
〈표 3-7〉 연구절차 50
〈표 3-8〉 집단 동질성 확인: 사전검사 52
〈표 3-9〉 등장인물 중심 토의활동 예시 53
〈표 4-1〉 유아 언어능력 향상효과: t-test 56
〈표 4-2〉 읽기능력 향상 효과 사전-사후검사 차이: t-test 57
〈표 4-3〉 유아 초인지 향상 효과: t-test 58
〈표 4-4〉 초인지 절차 향상 효과: 기술통계 59
〈표 4-5〉 초인지 절차 향상 효과: ANCOVA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