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삶의 만족도의 개념 19
2.2. 부모양육태도의 개념과 구성요인 20
2.2.1. 부모양육태도의 개념 20
2.2.2. 부모양육태도의 구성요인 21
2.3. 사회적 관계로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의 개념과 구성요인 24
2.3.1. 사회적 관계로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의 개념 24
2.3.2.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의 구성요인 26
2.4. 그릿(grit)의 개념과 구성요인 28
2.4.1. 그릿의 개념 28
2.4.2. 그릿의 구성요인 30
2.5. 각 변인 간의 관계 32
2.5.1.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32
2.5.2. 부모양육태도와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의 관계 33
2.5.3.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34
2.5.4. 부모양육태도와 그릿과의 관계 35
2.5.5. 그릿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36
2.5.6.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그릿과의 관계 37
제3장 연구방법 38
3.1. 연구모형 38
3.2. 연구대상 38
3.3. 측정도구 40
3.3.1. 삶의 만족도 40
3.3.2. 부모양육태도 41
3.3.3. 사회적 관계로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 42
3.3.4. 그릿 43
3.4. 자료분석 44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6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6
4.2. 삶의 만족도, 부모양육태도,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 그릿 간의 상관관계 47
4.3.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효과 50
4.4.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교사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효과 53
제5장 논의 및 결론 57
5.1. 논의 57
5.2. 결론 및 의의 60
참고문헌 63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39
〈표 3-2〉 삶의 만족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3-3〉 부모양육태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3-4〉 또래관계와 교사관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3-5〉 그릿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46
〈표 4-2〉 삶의 만족도, 부모양육태도,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 그릿 간의 상관관계 49
〈표 4-3〉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효과 51
〈표 4-4〉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와 그릿의 간접효과 53
〈표 4-5〉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교사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효과 54
〈표 4-6〉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교사관계와 그릿의 간접효과 56
[그림 3-1] 연구모형 38
[그림 4-1]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모형 52
[그림 4-2]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교사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