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학업중단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8
2.2. 또래애착의 개념과 특성 21
2.2.1. 또래애착의 개념 21
2.2.2. 또래애착의 발달적 특성 22
2.3. 우울의 개념과 특성 24
2.3.1. 우울의 개념 24
2.3.2. 우울의 발달적 특성 25
2.4.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특성 28
2.4.1. 자아탄력성의 개념 28
2.4.2. 자아탄력성의 발달적 특성 29
2.5. 또래애착, 우울,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31
2.5.1. 또래애착과 우울 간의 관계 31
2.5.2. 우울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33
2.5.3. 또래애착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34
제3장 연구방법 37
3.1. 연구대상 37
3.2. 측정변인 및 측정도구 38
3.2.1. 또래애착 측정도구 38
3.2.2. 우울 측정도구 39
3.2.3. 자아탄력성 측정도구 40
3.3. 연구모델 및 자료 분석 절차 41
3.3.1. 연구모델 41
3.3.2. 자료 분석 절차 44
제4장 연구결과 47
4.1. 학업중단 청소년의 또래애착, 우울, 자아탄력성의 관계 47
4.2. 측정모델 설정 및 분석 49
4.3. 또래애착, 우울, 자아탄력성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델 검증 54
4.3.1. 모형 적합도 결과 54
4.3.2. 변인 간 경로 계수 57
제5장 논의 및 결론 61
5.1. 논의 61
5.1.1. 또래애착, 우울, 자아탄력성의 자기회귀 영향관계 61
5.1.2. 또래애착, 우울, 자아탄력성의 교차회귀 상호영향관계 62
5.2. 결론 65
참고문헌 67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7
〈표 3-2〉 또래애착 측정문항과 신뢰도 검증 결과 38
〈표 3-3〉 우울 측정문항과 신뢰도 검증 결과 39
〈표 3-4〉 자아탄력성 측정문항과 신뢰도 검증 결과 40
〈표 4-1〉 또래애착, 우울, 자아탄력성 간의 상관관계 47
〈표 4-2〉 또래애착, 우울, 자아탄력성 간의 기술 통계치 48
〈표 4-3〉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50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집중타당성 평가 결과 52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판별타당성 평가 결과 53
〈표 4-6〉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적합도 결과 54
〈표 4-7〉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57
[그림 3-1] 연구모형 43
[그림 4-1] 최종구조모형 경로계수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