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19
1.3. 용어정의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초등학교 상담의 개념 및 특성 22
2.1.1. 초등학교 상담의 개념 및 목표 22
2.1.2. 초등학교 상담의 특성 29
2.2. 초등학생 학교적응의 개념 및 특성 31
2.2.1. 학교적응의 개념과 영역 및 요인 31
2.2.2. 학교적응의 특성 34
2.3. 자기주도학습력의 개념 및 특성 37
2.3.1. 자기주도학습력의 개념 37
2.3.2. 자기주도학습력의 구성요인 39
2.3.3. 초등학생 자기주도학습력의 발달적 특성 44
제3장 연구 방법 47
3.1. 연구대상 47
3.2. 측정도구 48
3.2.1. 초등학생의 상담경험 설문지 48
3.2.2. 학교적응도 측정도구 48
3.2.3. 자기주도학습력 검사 49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51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52
4.1. 초등학교 상담경험 실태 52
4.2. 상담경험 유무에 따른 학교적응도와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56
4.2.1. 상담경험 유무에 따른 학교적응도의 차이 56
4.2.2. 상담경험 유무에 따른 자기주도학습력의 차이 57
4.3. 초등학생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적응도와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58
4.3.1. 학년별 학교적응도 및 자기주도학습력의 차이 58
4.3.2. 상담장소별 학교적응도 및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61
4.3.3. 상담자 유형별 학교적응도 및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63
4.3.4. 상담경험 느낌별 학교적응도 및 자기주도학습력의 차이 69
4.4. 학교적응도와 자기주도학습력의 상관관계 72
제5장 논의 및 결론 75
5.1. 논의 75
5.2.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3
〈표 2-1〉 초등학교 교육목표 24
〈표 2-2〉 ASCA에서 제시한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위한 국가적 기준 26
〈표 2-3〉 학교상담 프로그램 목표 28
〈표 2-4〉 국내외 자기주도학습력의 구성요소 42
〈표 2-5〉 국외 자기주도학습력의 검사 43
〈표 2-6〉 국내 발달단계에 따른 자기주도학습력 검사 44
〈표 2-7〉 초등학교 3학년의 발달이론 종합 46
〈표 3-1〉 연구대상 구성 47
〈표 3-2〉 상담경험 문항구성 48
〈표 3-3〉 초등학생의 학교적응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3-4〉 초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 4-1〉 초등학생의 상담경험 실태 52
〈표 4-2〉 상담경험 유무에 따른 학교적응도 차이 56
〈표 4-3〉 상담경험별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58
〈표 4-4〉 학년별 학교적응도 차이 59
〈표 4-5〉 학년별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60
〈표 4-6〉 상담장소별 학교적응도 차이 61
〈표 4-7〉 상담장소별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62
〈표 4-8〉 상담자 유형별 학교적응도 하위요인 차이: 기술통계 64
〈표 4-9〉 상담자 유형별 학교적응도 하위요인 차이: 일원분산분석 65
〈표 4-10〉 상담자 유형별 자기주도학습력 하위요인 차이: 기술통계 67
〈표 4-11〉 상담자 유형별 자기주도학습력 하위요인 차이: 일원분산분석 68
〈표 4-12〉 상담경험 느낌별(상담도움) 학교적응도 차이 70
〈표 4-13〉 상담경험 느낌별(상담도움)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71
〈표 4-14〉 학교적응도와 자기주도학습력 간의 상관관계 73
[그림 4-1] 초등학생 상담경험 실태의 성별과 학년별 구성 53
[그림 4-2] 초등학생 상담경험 실태의상담경험시기, 상담경험장소, 상담자유형별 구성 54
[그림 4-3] 초등학생 상담경험 실태의 상담유형, 상담경험 느낌별 구성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