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자아존중감 개념과 구성요인 19
2.1.1. 자아존중감의 개념 19
2.1.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 22
2.2.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과 구성요인 24
2.2.1.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24
2.2.2. 학습된 무기력의 구성요인 26
2.3. 그릿의 개념과 구성요인 28
2.3.1. 그릿의 개념 28
2.3.2. 그릿의 구성요인 30
2.4.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그릿 간의 관계 31
2.4.1.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 31
2.4.2. 자아존중감과 그릿 간의 관계 32
2.4.3. 학습된 무기력과 그릿 간의 관계 33
제3장 연구방법 35
3.1. 연구모형 35
3.2. 연구대상 36
3.3. 측정도구 37
3.3.1. 자아존중감 37
3.3.2. 학습된 무기력 38
3.3.3. 그릿 39
3.4. 자료분석 40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1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1
4.2.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그릿 상관관계 분석 42
4.3.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45
4.3.1.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45
4.3.2.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흥미일관성의 매개효과 47
4.3.3.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노력지속성의 매개효과 49
4.3.4. 남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1
4.3.5. 여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3
4.3.6. 대도시 지역 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5
4.3.7. 대도시 외 지역 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7
제5장 논의 및 결론 59
5.1. 논의 59
5.2. 결론 62
참고문헌 64
〈표 2-1〉 자아존중감의 개념 21
〈표 2-2〉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25
〈표 2-3〉 학습된 무기력의 구성요인 27
〈표 2-4〉 그릿의 개념 29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3-2〉 자아존중감의 하위변인별 문항구성 38
〈표 3-3〉 학습된 무기력의 하위변인별 문항구성 38
〈표 3-4〉 그릿의 하위변인별 문항구성 39
〈표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1
〈표 4-2〉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그릿 간의 상관관계 44
〈표 4-3〉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45
〈표 4-4〉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사이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유의성검증 46
〈표 4-5〉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흥미일관성의 매개효과 47
〈표 4-6〉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사이에서 흥미일관성의 매개효과 유의성검증 48
〈표 4-7〉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노력지속성의 매개효과 49
〈표 4-8〉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사이에서 노력지속성의 매개효과 유의성검증 50
〈표 4-9〉 남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1
〈표 4-10〉 남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사이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유의성검증 52
〈표 4-11〉 여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사이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53
〈표 4-12〉 여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사이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유의성검증 54
〈표 4-13〉 대도시 지역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간의... 55
〈표 4-14〉 대도시 지역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사이에서... 56
〈표 4-15〉 대도시 외 지역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간의... 57
〈표 4-16〉 대도시 외 지역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58
[그림 3-1] 연구모형 35
[그림 4-1]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도식 46
[그림 4-2]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흥미일관성의 매개효과도식 48
[그림 4-3]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노력지속성의 매개효과도식 50
[그림 4-4] 남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도식 52
[그림 4-5] 여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도식 54
[그림 4-6] 대도시 지역 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56
[그림 4-7] 대도시 외 지역 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습된 무기력 간의...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