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2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연구문제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학교폭력의 개념과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특성 22
2.1.1. 학교폭력의 개념 22
2.1.2.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특성 27
2.2. 학교폭력의 실태와 유형 29
2.2.1.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실태 29
2.2.2.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유형 32
2.3. 초등학교 상담과 필요성 37
2.3.1. 초등학교 상담의 특성 37
2.3.2. 초등학교 상담의 실태와 필요성 39
2.4.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 41
2.4.1.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상담의 역할 41
2.4.2.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상담에서의 교사 역량 44
2.4.3.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상담 요구에 관한 연구 48
제3장 연구방법 53
3.1. 연구대상 53
3.1.1. 전문가 연구대상 53
3.1.2. 예비조사 연구대상 54
3.1.3. 요구분석 연구대상 55
3.2. 연구도구 56
3.2.1. 전문가 대상 설문지 58
3.2.2. 교사 대상 요구분석 설문지 59
3.3. 연구절차 60
3.4. 자료처리 6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4
4.1. 전문가 대상 내용타당도 64
4.2. 학교폭력 예방상담을 위한 요구도 분석 69
4.2.1. 예방 상담 필요성의 요구 파악을 위한 t검정과 Borich 요구도 69
4.2.2. The Locus for Focus 모형을 활용한 요구 우선순위 분석 72
4.2.3. 영역 문항별 교사의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에 따른 우선순위 분석 76
제5장 논의 및 결론 99
5.1. 논의 99
5.2.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3
부록 110
〈부록 - 1〉 전문가 조사지 111
〈부록 - 2〉 교사 대상 요구분석 조사지 116
〈표 2-1〉 일반폭력과 학교폭력의 차이 23
〈표 2-2〉 학교폭력의 원인 25
〈표 2-3〉 학교폭력의 유형 32
〈표 2-4〉 학교폭력의 가해 유형 36
〈표 2-5〉 학교폭력 감지·인지를 위한 학교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43
〈표 2-6〉 학교폭력 예방 대처 관련 교사의 전문성 및 하위요소 45
〈표 2-7〉 초등학교 학교폭력 요구분석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48
〈표 3-1〉 전문가 대상 연구 참여자 54
〈표 3-2〉 예비조사 연구 참여자 54
〈표 3-3〉 요구분석 조사 대상 참여자 55
〈표 3-4〉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상담을 위한 설문지 구성 57
〈표 3-5〉 전문가 대상 설문지 구성 58
〈표 3-6〉 교사 대상 설문지 구성 59
〈표 4-1〉 1차 전문가 대상 조사 분석 결과 64
〈표 4-2〉 현재실행수준과 중요도간 t검정과 Borich 요구 우선순위 70
〈표 4-3〉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에 따른 우선순위 74
〈표 4-4〉 학교폭력의 이해에 대한 t검증과 Borich 요구도 77
〈표 4-5〉 학교폭력의 이해 우선순위 78
〈표 4-6〉 교사의 역할에 대한 t검증과 Borich 요구도 79
〈표 4-7〉 교사의 역할 우선순위 81
〈표 4-8〉 상담윤리 및 관계형성에 대한 t검증과 Borich 요구도 82
〈표 4-9〉 상담윤리 및 관계형성 우선순위 84
〈표 4-10〉 학교폭력 초기대응에 대한 t검증과 Borich 요구도 85
〈표 4-11〉 학교폭력 초기대응 우선순위 87
〈표 4-12〉 교사의 갈등조정에 대한 t검증과 Borich 요구도 88
〈표 4-13〉 교사의 갈등조정 우선순위 90
〈표 4-14〉 전문성 개발에 대한 t검증과 Borich 요구도 91
〈표 4-15〉 전문성 개발 우선순위 93
〈표 4-16〉 협력과 연계에 대한 t검증과 Borich 요구도 94
〈표 4-17〉 협력과 연계 우선순위 95
〈표 4-18〉 영역별 요구도 분석결과 정리 96
[그림 4-1]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한 우선순위 73
[그림 4-2] 학교폭력의 이해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모형 78
[그림 4-3] 교사의 역할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모형 80
[그림 4-4] 상담윤리 및 관계형성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모형 83
[그림 4-5] 학교폭력 초기대응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모형 86
[그림 4-6] 교사의 갈등조정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모형 89
[그림 4-7] 전문성 개발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모형 92
[그림 4-8] 협력과 연계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모형 95